#.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다세대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심 씨(71)는 뉴스로 엘리베이터 범죄 보도를 접할 때마다 불안감을 지울 수 없었다. 건물 주변과 주차장은 기존에 설치한 폐쇄회로카메라(CCTV)로 관리가 가능한데, 엘리베이터는 관련 자격이 있어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일반 CCTV 업체에서는 설치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해 6월 출시한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MIRI)'가 8개월 만에 판매량 2만5천대를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서비스 초기에는 호텔과 리조트, 행정타운, 고급 아파트 단지 등 대형 현장을 중심으로 도입되기 시작했으나 최근에는 원룸 건물, 소형 빌딩, 다세대 주택 등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미리'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로봇 연동 기술을 적용했다. 부품 수명 측정, 고장 탐지 및 분류, 고장 전 탐지 경보 서비스를 활용해 고장으로 인한 운행 정지시간을 줄였다. 특히 스마트폰 앱과 온라인 포털 사이트로 관리자에게 엘리베이터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관련기사
- 현대엘리베이터, UN 여성역량강화원칙 가입2024.02.22
- 현대엘리베이터, 충주시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2024.02.07
- 사우디 문화원장, 현대엘리베이터 찾아 "협력 준비됐다"2024.01.25
- 현대엘리베이터, VR 시뮬레이션 플랫폼 美 굿디자인상 받아2023.12.30
미리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미리는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은 물론 확장성도 갖췄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지능형 영상·음성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엘리베이터 내 응급 및 이상 상황 발생 시 관리자나 고객센터에 알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한 '미리 뷰'와 시리, 빅스비 등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을 통해 원격 호출을 가능케 한 '미리 콜', 빌딩관리시스템(BMS), 배달 로봇 등과의 연동이다.
현대엘리베이터는 향후 연간 2만대 이상 추가 계약을 통해 2028년까지 미리 적용 현장을 10만대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해외 시장에서도 서비스를 론칭하고 글로벌 사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