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43% 하락한 3천674억 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다만 4분기 매출이 1천억으로 돌파하며 상승, 반등의 기회를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작년 씨젠의 영업적자는 301억 원으로, 1천959억 원 흑자에서 적자로 돌아섰다. 코로나19 엔데믹의 영향에 따른, 코로나19 관련 매출 실적 급감 때문이다. 진단시약과 추출시약을 합한 지난해 총 시약 매출은 2천88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78%를 차지했다.
비코로나19 시약 매출은 2천154억 원으로 진단시약 매출 비중의 84%였다. 반면, 409억원을 기록한 코로나19 시약 매출은 16%에 그쳤다. 비코로나19 시약 매출 실적은 3년간 약 2.3배 증가했다.
다행히 작년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보다 9.4% 상승한 1천5억으로 집계됐다. 잠정집계 결과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은 35억 원, 순이익은 57억 원을 기록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3분기 대비 9.4% 증가하며, 지난해 분기실적 기준 첫 1천억 원을 넘어섰다.
회사 매출은 2022년 3분기 이후 하락세였지만, 작년 2분기부터 상승세로 돌아섰다.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한 이유에 대해 회사는 매출 성장과 효율적인 비용 운용의 영향 때문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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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적으로 보면, 비코로나19 시약 매출은 2022년 4분기 대비 17.4% 상승하는 등 10분기 연속 전년동기대비 증가세를 기록했다. 호흡기 세균(PB) 제품의 경우, 바이러스 단독검사와 동시검사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54% 늘어났다. 소화기 종합(GI) 제품은 35%, 자궁경부암(HPV) 진단 제품은 36% 증가했다.
회사 측은 “PB와 GI 제품의 경우 신드로믹 분자진단 검사 수요가 늘고 있으며 HPV 제품 역시 유럽 내 자궁경부암 선별검사에서 적합성이 확인되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