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행정전산망이 연이어 말썽을 부리고 있다. 지난 3일 국가연구자 관리시스템인 IRIS가 오류난 데 이어 이번엔 재난포털앱이 마비되며 혼선을 빚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의 일부 기능이 마비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안전디딤돌은 국민이 재난안전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앱으로, 긴급재난문자와 함께 재난 상황 시 국민행동요령·민방위 대피소 등 재난안전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그러나 지난 2일 오후 2시부터 7일 오전 10시 40분쯤까지 일부 기능에 대한 정보는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해당 기능은 8일 오전 8시 복구되기까지 6일 동안 오류 상태로 방치됐다.
![](https://image.zdnet.co.kr/2023/03/21/a29254fd81cbaf0e573b8f64f468917e-watermark.jpg)
행안부는 먹통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별다른 공지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측은 문제를 인지했음에도 주요 기능이 아니라는 이유로 해명해 논란을 키웠다.
관련기사
- 행안부, 행정전산망 개선 후속 대책...관계기관 협의회 개최2024.02.07
- 행안부, 세입시스템 전환...지방세 납부 19일로 연장2024.02.06
- 행안부, 대국민 대상 디지털 공공서비스 개선안 공모2024.02.05
- "디지털 행정 신뢰 회복될까"…행안부, IT 민간 전문가 채용 나서2024.02.01
앞서 지난 3일 국가연구자 관리시스템인 IRIS 역시 오류가 발생하며 사용자들의 불편을 초래했다. 이번 오류 사태는 지난달 31일 행정전산망 안정화를 골자로 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이 발표된 지 9일 만에 발생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번 일부 기능 이상은 생활안전 정보를 안전디딤돌에 표출해 주는 프로그램의 동작 이상으로 발생한 문제"라며 "앱 유지관리 업체가 변경된 다음날 발생해 신속한 대응에 지장이 있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