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의 소재 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체질 개선을 꾀하며 북미 시장 진출 채비에 나선다.
SKIET는 2일 2023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신규 사업은 CO2 분리막과 전고체 배터리 소재 크게 두 가지"라며 "보유 역량 기반 CO2 분리막 지분 투자, 공동 개발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이며, 전고체 배터리용 고체 전해질 기술 개발과 투자업체를 탐색중"이라고 밝혔다.
SKIET는 주력인 분리막(LiBS)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신규사업 중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CW) 사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FCW 인력은 주로 LiBS 연구생산 인력과 비용은 LiBS 사업에 흡수할 예정이다.
현재 SKIET는 국내외 배터리 셀 제조사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기업(OEM)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사와 분리막 공급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KIET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협의 중인 복수 고객사향 판매량 증가가 상반기에 일부 발생하나, 2분기 이후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 북미 시장 진출 시점과 관련해 "세부적인 준비는 완료돼 있는 상태"라며 "실질적인 북미진출 전제조건은 고객사의 선수주 확보(커밋먼트)를 통한 현지 이익규모 등을 확인하는 것이며, 고객들의 미국향 커밋먼트가 지연되고 있지만 금년중 의사결정이 확정 되는대로 커뮤니케이션하겠다"고 언급했다.
SKIET는 선제적으로 증설 중인 유럽(폴란드)공장을 중심으로 북미 지역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SKIET는 올해 분리막 판매량은 전방 산업의 불확실성을 감안해 보수적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예상했다. 전체 실적도 연간으로 상반기 실적은 저조하고, 하반기 이후 서서히 판매량 회복하는 상저하고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SKIET는 "올해 불확실성이 너무 커 1분기 판매량을 말하기 어렵다"며 "고객사들도 재고 소진, 가동률 감축 등 시행하며 현재까지 연간 계획이 계속 변경되는 상황으로 보수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며, 하반기 실적 개선을 예상하나 고객들의 수요가 얼마나 회복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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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SKIET는 지난해 매출 6천496억원, 영업이익 32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약 10% 늘어났으며 영업이익률도 흑자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