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콜] 삼성SDS, 첼로스퀘어 글로벌 확대…매출 1조 목표

물류사업부 오구일 부사장 "바이오·식음료 등 국가별 맞춤 물류 서비스 준비"

컴퓨팅입력 :2024/01/25 16:45    수정: 2024/01/25 17:05

삼성SDS 물류사업부 오구일 부사장은 25일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첼로스퀘어의 글로벌 진출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매출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삼성SDS 물류사업 연간 매출은 7조 1천7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6%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21년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마비로 인해 급증한 운임이 정상화된 것에 기인한다.

하지만 지난해 말 홍해 수에즈 운하 인근에서 예멘 반군의 선박 공격으로 해상운임이 다시 급등하는 추세라 주의 깊게 주목하고 있는 추세다.

삼성SDS 오구일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이미지=삼성SDS)

오 부사장은 “팬데믹 기간처럼 글로벌 전반에 걸친 공급망 이슈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하지만 언제 상황이 급변할지 모르는 만큼 관련 물동 흐름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전쟁, 전염병 등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물류 이유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물류서비스 첼로스퀘어 등을 도입하며 디지털전환(DX)를 가속화한다.

첼로 스퀘어는 특송 서비스를 비롯해 해상, 항공 등 모든 국제 운송업무와 물류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통합 IT 물류 플랫폼이다.

선박, 육로, 항공 등 모든 물류 프로세스를 관리 감독하는 글로벌 컨트롤센터(GCC)로부터 , 운송사, 통관사 등의 외부 파트너 데이터를 제공한다.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착일자 예측, 운임시황 예측 등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도 지원한다.

또한 생성형 AI를 물류 운영 업무 전반에 적용해 글로벌 운영 업무를 표준화하고 자동화하여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며 고객사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오구일 부사장은 “올해 각 국가 및 지역에 특화된 업종에 맞는 물류 서비스를 선보이며 첼로스퀘어의 서비스를 글로벌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유럽 등 주요 수입 지역은 화물 수입자들이 필요로 하는 통관 기능, 도착 뒤 풀필먼트 내륙 운송 서비스 연계 기능 등을 강화한다.

신규 사업으로 추진 중인 바이오 의약업종은 의약품 물류 취급 기준에 맞는 온습도 관리 기능을 추가한다. 최근 K푸드의 성장에 맞춰 식음료 분야도 진출할 계획으로 이를 위한 리 기능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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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중소, 중견 기업사들도 효율적으로 물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AI기반 자동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구일 부사장은 “올해는 그동안 우리가 투자해 왔던 것들이 이제 본격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지난해 첼로스퀘어 매출이 전년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5천600억 원을 기록한 만큼 올해는 1조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올해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