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대우, 글로벌 수출 기업 시동…작년 3767대 해외로

지난해 전체 판매량 중 해외수출 비중 40% 기록

디지털경제입력 :2024/01/16 10:53

타타대우상용차가 지난해 전 세계적인 고물가 및 경기불황 등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 검증받은 품질력을 앞세워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이뤄내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타타대우상용차에 따르면 지난해 상용차 판매량 총 9천502대 중 3천767대가 해외 수출 판매량으로 집계됐다. 작년 매출 중 수출 비중은 40%다. 해외 수출 비중은 ▲유라시아 60% ▲중동 24% ▲아프리카 10% 순으로 다양한 지역에 경쟁력을 보였다.

해외 수출 규모는 최근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1천695대였던 해외 수출 대수는 코로나19를을 거치며 2020년 1천116대, 2021년 1천887대로 수출 둔화세를 보였지만 2022년 2천843대, 2023년 3천767대의 해외 수출 성적을 거뒀다.

알제리 오란(Oran)소재의 대우트럭 3S(Sales, Service, Spare)Facility 전경 (사진=타타대우상용차)

타타대우상용차는 지난 30년간 제품 및 서비스 품목을 92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해외 7개국에서 KD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대표 차종인 ‘막시무스(Maximus)’와 ‘노부스(Novus)’는 중동과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품질을 인정받아 2013년에는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타타대우는 최근 출시한 대형트럭 ‘맥쎈(MAXEN)’, 중형트럭 ‘구쎈(KUXEN)’, 준중형트럭 ‘더쎈(DEXEN)’ 라인업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영업 마케팅을 통해 수출 시장도 확대할 예정이다.

타타대우는 초대형 스마트 신도시인 네옴시티를 추진 중인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지역과 아프리카 외에도 중대형트럭 시장 규모가 큰 유럽과 북미, 아시아 등에도 개별 영업 전략을 통해 신규 시장 확대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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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타대우상용차는 김방신 사장이 취임 직후부터 수출 시장에 대비해 국가별 시장에 맞춘 수출 전략을 강조해왔다고 부연했다.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사장은 “타타대우상용차가 수출 비중이 40%에 이르러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트럭으로서 발돋움하게 됐다”며 “최근 출시한 준중형트럭 ‘더쎈’도 해외 시장에서의 반응이 좋기 때문에 더쎈을 선두로 해외시장 다변화와 맞춤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