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보고서] 새로운 전기차를 타고 싶다면...VW ID.4 어때요?

엔트리 트림 5690만원부터…최대 주행 421㎞, 드럼식 브레이크는 아쉬워

카테크입력 :2024/01/14 09:02    수정: 2024/01/15 08:59

전기차가 근 몇년간 쏟아져 나오면서 고객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가 얼리어답터 영역에서 대중 소비로 넘어가기 위한 문턱을 폭스바겐이 제시했다. 폭스바겐의 역량이 집중된 ID.4는 회사의 미래를 엿보게 했다.

폭스바겐코리아의 도움으로 1박2일간 서울과 경기도 등 약 200㎞ 거리를 시승해봤다. 주행하면서 느낀점은 전기차의 주행이 상당히 올라왔다는 점이다. 과거 전기차는 급출발과 급정거를 하는 경향이 강해 멀미를 유발했다면 이제는 적절한 가속과 적당한 제동을 제공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제동하는 브레이크가 드럼식이 탑재된 데다가 전동화로 넘어가면서 차량의 정보를 확인하는 물리적 기능들이 디스플레이에 집중되면서 소비자의 사용자 경험(UX)이 불편해졌다. 조작에 익숙지 않은 운전자들에게 불편함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폭스바겐 ID.4의 가격은 프로 라이트 5천690만원, 프로 5천990만원이다. 지난해 6월 28일 고객 인도를 시작한 ID.4는 현재 수입 전기차 중에서도 긴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다. 최대 주행거리는 421㎞이다.

폭스바겐 ID.4 (사진=지디넷코리아)

ID.4 외관은 폭스바겐 특유의 파워풀한 숄더 라인, 역동적인 루프 아치, 볼륨감 있는 후면 디자인 등이 구성됐다. 탄탄한 라인은 잃지 않으면서도, 0.28cd의 낮은 공기 저항계수로 뛰어난 공기역학을 구현해 완벽한 기능성까지 갖췄다.

ID.4의 크기는 국내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다. 전장 4585mm, 전폭 1850mm이다. 휠베이스는 2765mm다. 동급 경쟁 전기차인 테슬라 모델Y RWD, 폴스타 2보다 크기는 작지만 크기 대비 실내 공간 구현이 더 잘됐다. 전장과 휠베이스 비율이 가장 높게 나온다.

폭스바겐 ID.4 (사진=지디넷코리아)
폭스바겐 ID.4 (사진=지디넷코리아)

실내는 5.3인치의 ID.콕핏(ID. Cockpit), ID.4 PRO 기준 12인치 멀티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모바일폰 무선충전 및 유선 앱커넥트 기능도 탑재됐다. 다만 중앙 디스플레이에 모든 기능이 집중된 탓에 처음 사용하게 되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 조작하기 어렵다는 느낌이 든다.

살짝 작은 듯하면서도 넓은 실내는 좁은 도로와 골목길에도 탁월하다. 골프백 기준 최대 3개까지 실을 수 있어 근교 여행도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543L로, 뒷좌석 시트를 접을 시 1575L까지 늘어난다. 트렁크에 짐을 고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폭스바겐 ID.4 실내 (사진=지디넷코리아)
폭스바겐 ID.4 트렁크 (사진=지디넷코리아)

폭스바겐 ID.4는 다양한 외장 색상 선택지도 제공한다. 총 9개 색상으로 ▲스케일 실버 메탈릭 ▲글레이션 화이트 메탈릭 ▲킹스 레드 메탈리 ▲블루 더스크 메탈릭 ▲스톤워시드 블루 메탈릭▲문스톤 그레이 ▲그레나딜라 블랙 메탈릭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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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4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철학이 가장 잘 녹아든 차다. 성능과 디자인, 기능을 조화롭게 적용했다. 다만 조화를 택한 탓에 드럼 브레이크, 전동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아쉬운 점도 보인다. ID.4는 지난해 출고 중지 등으로 판매량이 한풀 꺾였지만, 새해에는 새로운 선택지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한줄평: 폭스바겐 ID.4, 쏟아지는 전기차 속에서 새로운 선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