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소다, 지능형 태양광 발전 모니터 '썬큐' 출시

실시간 장비 정보·기후 데이터 결합

컴퓨팅입력 :2023/11/27 11:11

애자일소다(대표 최대우)가 렉스이노베이션(대표 임정민)과 지능형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 '썬 큐'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썬 큐는 인버터, 접속함, 기상관측 등 실시간 장비 데이터를 알리는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형태다. 여기에 일사량, 풍속 등으로 발전량을 예측하고 전력 생산 최적화 기능을 추가했다.

사용자는 썬 큐 메인 화면으로 기상정보를 비롯한 발전 현황, 장치 동작 현황, 송전 현황, 매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능별 화면에서 세부 데이터를 받음으로써 태양광 발전소를 관리한다.

관련기사

지능형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 썬 큐 대시보드. (사진=애자일소다)

애자일소다 측은 모니터링 시스템에 강화학습을 결합한 썬 큐 시스템이 태양광 발전 과정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발전량 변동성을 크게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썬 큐를 기반으로 삼아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신재생 에너지 발전 분야를 선도해 나갈 계획도 밝혔다.

최대우 애자일소다 대표는 "썬 큐 시스템을 이용하면 신재생 에너지를 더욱 쉽게 관리하고 안정적인 전력을 제공할 수 있다"며 "렉스이노베이션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서로의 기술력을 신뢰하며 힘을 모은 결과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