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관심·취향 더 잘 아는 네이버 앱 나온다

11월2일 출시...쇼핑·홈·콘텐츠·클립 4개 탭 구성

인터넷입력 :2023/10/31 10:52    수정: 2023/10/31 11:36

네이버가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 새로운 앱을 다음 달 2일 선보인다. 개편된 네이버 앱에서 이용자들은 관심 영역과 연관성 높은 콘텐츠들을 추천받거나,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31일 네이버에 따르면 새로운 네이버앱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 유형에 따라 ▲쇼핑 ▲홈 ▲콘텐츠 ▲클립 총 4개 탭으로 구성된다. 또 홈 화면 하단에 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 ‘홈피드’가 신설돼 개인별 취향에 맞는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콘텐츠 추천 기술 AiRS가 적용된 콘텐츠 영역을 확장해 창작자에게는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이용자에게는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네이버)

먼저 앱 첫 화면인 ▲홈탭에는 위젯보드를 통해 증시, 날씨, 기상특보 등 이용자가 매일 확인하는 정보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위젯 보드 아래에 위치한 홈피드에서는 사용자가 구독한 채널, 소비한 문서, 검색 이력 등 네이버에서 활동을 기반으로 관심사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콘텐츠들을 끊임없이 추천해준다.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카페인기글, 프리미엄콘텐츠, 네이버TV 등 네이버 생태계 내 양질 콘텐츠를 따로 검색하거나 각 서비스로 이동하지 않아도 홈 화면에서 바로 만날 수 있다. 홈 우측에 위치한 콘텐츠탭에서는 뉴스, 연예, 경제 등 다양한 주제판을 통해 주제별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번 업데이트로 건강과 게임 주제가 추가됐다.

건강판에서는 종합병원, 학회, 전문가 등 100여개 전문 채널이 참여해 신뢰도 높은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목표 설정 후 걸음 수를 측정할 수 있는 만보기 기능도 추가됐다. 게임판에서는 e스포츠 경기 라이브와 뉴스, 게임 전문 창작 시리즈, 게임 추천, 리뷰·공략, 게임 출시 일정 등 게이머와 e스포츠 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기존 쇼핑탭에 있었던 ‘리빙’, ‘레시피’, ‘요즘여기’ 주제판이 콘텐츠탭으로 이동해 일상생활에 유용한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쇼핑탭에서는 이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포 유(FOR YOU)'를 전면 배치하고, 네이버 상품 추천 기술 AiTEMS를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추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클립탭에서는 네이버 새로운 숏폼 서비스 ‘클립’을 접할 수 있다. 클립은 K팝, 패션, 뷰티, 스포츠, 연예, 음식, 여행, 일상 등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 관심사에 따라 추천하는 서비스다. 숏폼을 통해 네이버 예약, 쇼핑, 블로그 등 서비스와 연계돼 차별화된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네이버)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인기판에서는 이용자 관심 주제에 따른 인기 콘텐츠들을 둘러보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네이버는 올해 클립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콘텐츠 개인화 추천 품질을 개선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블로그, 인플루언서 등 네이버 생태계 내 창작자들도 직접 클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해 클립 서비스 성장에 힘을 줄 계획이다.

관련기사

앱은 이용자가 별도로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다음 달 2일부터 13일까지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되며, 새로운 앱으로 전환된 이용자들은 초기 튜토리얼 화면에서 각 탭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홈 화면 하단에 위치한 홈 피드는 4탭과 별도로 11월2일부터 16일까지 차례로 적용된다.

이재후 네이버 앱서비스 총괄은 “관심사에 최적화된 콘텐츠와 상품을 제공해 이용 만족도를 높인 동시에,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와 경쟁력 있는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개인화 추천 기술과 서비스를 계속해서 고도화해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추천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