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니, ‘홈쇼핑 방송 AI 하이라이팅 요약’ HCLT 학술대회 논문 채택

커머스AI 기술로 홈쇼핑 방송 원하는 장면만 시청 가능

유통입력 :2023/10/19 08:34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에서 2편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 2023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Human & Cognitive Language Technology. 이하 HCLT)는 매년 개최되는 한국어 처리 기술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학술대회다.

이번 HCLT 2023에서 버즈니는 논문 2편 ▲Prompting 기반 매개변수 효율적인 멀티 모달 영상 하이라이트 검출 연구 ▲Textual Entailment Feedback 기반 효율적인 문서 재순위화기를 구두 발표로 진행했다.

버즈니 AI LAB

먼저 Prompting 기반 매개변수 효율적인 멀티 모달 영상 하이라이트 검출 연구는 영상 하이라이트 검출 및 장면 추출을 위한 경량화된 모델을 제안하는 내용이다.

버즈니 영상 하이라이팅은 커머스 AI기술을 활용해 홈쇼핑 방송의 주요한 장면만 요약해 보여주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이 서비스에 적용되면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는 한 시간 정도의 홈쇼핑 방송에서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볼 수 있게 된다. 버즈니는 이 달 안으로 홈쇼핑모아 앱에 해당 기술을 적용해 이용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버즈니의 영상 하이라이팅 기술은 최근 그 성능을 인정받아 지난달 글로벌 인공지능 경진대회 플랫폼 코다랩의 영상하이라이팅 예측 부문에서 1위 성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또 다른 논문 Textual Entailment Feedback 기반 효율적인 문서 재순위화기는 이커머스 서비스에서 이용자가 검색한 상위 검색 결과를 각 이용자의 검색 선호도에 맞춰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다. 해당 연구는 버즈니의 이커머스 검색 분야의 미래 기술 선점을 위한 기반 연구다.

버즈니 AI LAB 윤창호 CAIO는 "버즈니가 10년 넘는 기간 커머스 AI 연구 개발에 적극 투자해온 결과 국내외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최근 영상 하이라이팅 기술뿐만 아니라 홈쇼핑에 특화된 검색 기술 등 버즈니의 다양한 커머스 AI 기술에 대한 홈쇼핑 업계의 관심이 높은 만큼 앞으로 모바일 홈쇼핑 생태계의 동반 성장을 위해 적극 홈쇼핑사와 기술 제휴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