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모테나시 통했다"…토요타·렉서스, 컨슈머인사이트 조사서 1위 석권

토요타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렉서스는 5년 연속

카테크입력 :2023/10/11 11:27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2023 연례 자동차 기획 조사’에서 'AS 만족도(CSI)'에서 렉서스가 1위를, '판매 서비스 만족도(SSI)'에서 토요타가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약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지난 7월 전국 자동차 보유자 및 2년 이내 차량 구입의향자 총 10만9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매해 국산차와 수입차 브랜드를 구분해서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과 달리 올해는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합하여 AS 만족도(CSI)와 판매 서비스 만족도(SSI) 결과를 공개했다.

렉서스·토요타, 2023 컨슈머인사이트 조사결과 AS 및 판매 서비스 만족도 각각 1위에 선정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AS 만족도(CSI)는 최근 1년간 공식 서비스 센터를 이용한 소비자의 애프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평가로 ▲렉서스 브랜드는 지난해 보다 11점 오른 857점을 받아 5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판매 서비스 만족도(SSI)는 신차 구입 1년 이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시장, 영업사원, 판매과정, 판매 후 고객관리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며 ▲토요타 브랜드는 이 항목에서 지난해 보다 17점 오른 855점을 받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판매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 토요타 브랜드가 2015년을 시작으로 올해에 걸쳐 총 5회 1위에 올랐으며 렉서스 브랜드는 2016년부터 총 4회에 걸쳐 1위를 차지하며 9년간 판매 서비스 만족도(SSI) 부문의 1위 자리를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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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환 한국토요타자동차 상무는 “이번 발표는 전국 토요타 렉서스 딜러와 한국토요타자동차 임직원들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올해의 순위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친절한 고객 서비스로 감동을 전하는 브랜드로써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최고의 환대를 뜻하는 '오모테나시'를 주표현으로 사용하고 있다. 손님을 극진하게 대접하고 응대하겠다는 뜻으로 이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국토요타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