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검색 ‘큐(Cue:)’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달 출시한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가 문서 작성과 창작 등 기업과 개인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도구라면, 큐는 생성 AI를 검색에 접목해 복잡한 질의에도 의도를 단번에 파악해 검색 편의를 제고한 게 특징이다. 직관적인 답변으로 일반 이용자에게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 쇼핑·페이장소 등 네이버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큐에는 차별화된 기술인 멀티스텝 리즈닝(단계별 추론)이 적용됐다. 이로 인해 이용자는 생성된 답변이 어떤 과정을 통해 제공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 사전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는 기존 생성 AI 챗봇과 차별점이다.
검색 한계점도 보완했다. 키워드 기반 검색은 이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부합하는 문서를 찾아주는 방식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검색을 반복해야 한다. 큐는 다양한 의도가 섞인 문장을 입력해도, 흩어져 있는 네이버 서비스와 검색 결과 속에서 적합한 정보를 찾고 이를 조합해 복합적인 답변을 생성한다. 정보 검색에 드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가령 큐에 ‘원룸에서 초보자가 키우기 좋은 식물과 관리법 알려줘’라고 복합적으로 질문하면, 원룸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 특징과 장점, 관리법 순으로 검색 계획을 수립해 단계별 검색 과정을 거치고 각 단계에서 수집한 검색 결과를 토대로 생성된 답변과 참고정보를 제공한다.
추가 탐색을 돕는 기능도 있다. 답변 내 ‘더 보기’를 클릭하면 통합검색 결과로 연동돼 추가 콘텐츠를 이어서 볼 수 있고, 하단에 제공되는 후속 질문을 통해 주제와 연관된 관심사와 정보를 발견하는 경험도 가능해진다. 또 ‘검색하기’ 기능을 이용해 관련 내용을 통합검색에서 보다 깊이 탐색할 수 있는 유연한 검색 흐름을 구현한 것도 장점이다.
아울러 네이버 검색에 축적된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와, 웹오리지널·영화 정보·축제·방송 프로그램·공연 정보 등 주제에 특화된 지식베이스 결과와 연계돼 질의에 따라 다양한 시각 자료를 더해 풍성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네이버 서비스와 연동 역시 큐가 지닌 특징점이다. 이용자가 ‘추석에 조리할 수 있는 애호박전 레시피 알려줘. 필요한 재료도 함께 사고 싶어’라고 검색하면, 애호박전 재료와 조리 방법을 정리해 답변을 제공하고 하단에는 네이버 장보기를 연계해 이용자가 입력해 놓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바로 주문 가능한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늘 배송 가능한 20만원 이하 테이블 조명 알려줘’라는 질의에는 네이버 쇼핑 리뷰에 쌓인 정보를 찾은 후, 쇼핑 서비스에서 추가로 탐색하지 않아도 당일 배송 가능한 상품까지 보여주고 구매까지 연결해 준다.
이밖에도 ‘제주도 가볼 만한 카페 추천해 줘. 반려견 동반 가능한 곳으로’를 입력하면 네이버 장소 정보를 기반으로 추천해 주고, 예약까지 가능한 형태로 검색 편의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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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비공개 베타 서비스로 웹에서 큐를 우선 제공한다. 별도 서비스 페이지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 후 승인받아 사용할 수 있다. 베타 기간 할루시네이션 등 서비스 품질 개선과 기능 고도화를 거쳐 통합검색에도 순차 접목, 네이버 서비스와 연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수많은 콘텐츠부터 방대한 서비스를 보유한 글로벌 유일무이한 플랫폼으로서, 생성 AI 시대에도 주도권을 놓치지 않고 차별화된 사용성으로 기술을 통해 연결 가치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