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ZPT] OTT의 '변심'은 무죄?

[지디코믹스]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새 가격정책 논란

인터넷입력 :2023/09/12 11:21    수정: 2023/09/13 23:23

'챗ZPT'는 ICT 관련 화제의 소식을 지디넷코리아(ZDNET KOREA)가 다양한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서비스를 활용해 만드는 코너입니다. 챗GPT(오픈AI)·바드(구글)·클로바엑스(네이버) 등 생성형AI 서비스를 활용해서 다양한 기사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이번엔 웹툰 제작 작업에 GPT를 활용했습니다. 텍스트 기사를 제시한 뒤 "3명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재미있는 대본으로 바꿔줘"란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캐릭터별로 변환된 대본을 토대로 기자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웹툰으로 만들었습니다. 

지피티 코믹스
ZPT 코믹스 OTT편 1-6
ZPT 코믹스 OTT편 2-6
ZPT 코믹스 OTT편 3-6
ZPT 코믹스 OTT편 4-6
ZPT 코믹스 OTT편 5-6
ZPT 코믹스 OTT편 6-6 끝.

디즈니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가 요금제를 개편하면서 사실상 요금을 인상해 이용자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가격 인상분만큼 콘텐츠가 풍족하지 못한데, 최근 ‘무빙’의 성공을 기반으로 무리하게 가격을 인상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는 11월1일 이후 신규 가입자에 대해 새 멤버십 유형과 구독료 정책이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디즈니는 한국에서 월 9천900원, 연 9만9천원 단일 구독 서비스만 제공해 왔는데, 11월부터 신규 가입자는 영상 화질과 오디오, 동시 스트리밍 가능 기기 수에 따라 스탠다드와 프리미엄 두 가지 멤버십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9천900원 요금제는 1만3천900원으로 4천원 인상됐습니다.

다행히 11월 전 가입한 구독자는 구독 취소나 재구독하지 않으면 동일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사실상 가격 상승에 다른 이용자들의 반발을 막기 위해서인 듯 21일 오후 3시59분까지 디즈니플러스 신규, 재구독자를 대상으로 1년 구독료를 약 41%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OTT 서비스 가격 정책 변화에 관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을 예고하면서 국내 이용자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지난 5월 미국 등 글로벌 100여개 지역에서 가족 구성원이 아닌 이용자가 기존 계정을 이용하려면 월 7.99달러 추가 요금을 내도록 했습니다. 이에 한국에서도 계정 공유 금지 조치가 곧 시행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돌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커지기도 했습니다.

디즈니플러스 새 요금정책

하지만 이용자들이 대거 이탈할 것으로 우려된 것과 달리 넷플릭스 글로벌 가입자 수는 지난 2분기 590만 명이나 늘며 월가 전망치를 약 2배 상회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7% 늘었고, 순이익도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26% 늘어나는 등 실적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즉 계정 공유 금지에 따른 가격 인상이 부정적인 여론과 달리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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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학습효과 때문인지 디즈니도 요금제를 개편하면서 동시 스트리밍 가능 기기 수를 줄이고, 사실상 가격을 인상하는 조치를 과감히 단행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일부 이용자들이 이탈하더라도, 가격 인상 효과가 그보다 더 크다는 판단을 했다는 뜻입니다.

여기에 배우 류승룡·한효주·조인성·차태현·류승범 등이 출연하는 웹드라마 ‘무빙’의 성공으로 가격을 올리더라도 이용자들의 이탈을 막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배경에 깔린 것으로 해석됩니다. 과연 가격 인상분 만큼 디즈니플러스가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선보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갈지 기대를 모을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