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R, 소방방재분야 기업 동남아 수출 지원

말레이시아 SIRIM과 협력…소화기 등 소방용품 강제인증 가능

디지털경제입력 :2023/08/02 16:59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원장 김현철)는 국내 소방방재분야 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을 돕기 위해 2일 말레이시아 시험인증기관 SIRIM QAS 인터내셔널과 말레이시아 소방방재 강제인증(BOMBA)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현철 KTR 김현철 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2일 누르 파딜라 무하마드 말레이시아 SIRIM QAS 인터내셔널 원장(왼쪽 두 번째)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소화기·화재경보기·내화건축자재 및 케이블 등 소방용품 제조업체는 동남아, 특히 말레이시아 수출 시 KTR를 통해 인증 심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KTR 관계자는 “말레이시아에 수입되는 소방 관련 모든 제품은 말레이시아 소방구조국(BOMBA) 승인과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SIRIM QAS 인터내셔널은 BOMBA로부터 화재 관련 안전성 시험소로 지정돼 화재시험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 기관은 앞으로 KTR의 소방용품 시험소 지정과 KTR 시험성적서 인정을 비롯해 할랄인증 지원 등 협력사업을 구체화하고, 기술교류·공동 세미나 등 말레이시아 진출기업 지원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김현철 KTR 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 지원범위를 소방방재분야까지 확대하게 됐다”며 “말레이시아 대표 기관인 SIRIM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 신뢰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국내 제품이 동남아 지역에서 보다 폭넓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R은 2018년 SIRIM과 전기전자 분야에서 KTR 시험성적서로 말레이시아 강제인증인 SIRIM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