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GM 충당금 반영에 2Q 영업익 소폭 하회…분기 최대 매출

상반기 매출 17.5조원, 영업익 1.9조원…올해 전년비 35% 이상 성장 목표

디지털경제입력 :2023/07/27 10:48    수정: 2023/07/27 10:49

LG에너지솔루션이 제너럴모터스(GM)와의 충당금 반영에 따라 당초 잠정실적에서 소폭 하회한 실적을 내놨지만 분기 기준 최다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 매출 8조7천735억원, 영업이익 4천606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5조706억원) 대비 73%, 전분기(8조7천471억원) 대비 0.3% 증가했으며 이는 분기 기준 매출 최대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월 유가 증권시장 상장 이후 6개 분기 연속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CI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천956억원) 대비 135.5% 증가했고 전기(6천332억원) 대비 27.3% 감소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 공제(Tax Credit) 금액 1천109억 원이 반영된 수치다.

2분기 영업이익은 GM과의 충당금 반영으로 당초 잠정실적(6116억원)보다 1천510억 원이 감소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이에 대해 “고객사와 합의에 따라 GM 리콜 과정에서 발생한 재료비 원가상승분 1천510억원을 일회성 충당금으로 추가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견조한 실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상반기의 경우 누적매출 17조5천206억원, 영업이익 1조938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86.1%, 영업이익 140.7% 성장한 수치다.

LG에너지솔루션의 호실적엔 ▲GM 합작1공장의 안정적 양산 ▲EV 원통형 판매 증대 ▲수율 및 원가 혁신 기반 수익성 개선 ▲업스트림 투자·장기구매계약을 통한 공급망 다변화 등이 이유로 꼽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장기적 관점의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품(Product)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Operation) ▲원재료 확보(Sourcing) 등 3가지 부문에서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료=LG에너지솔루션)

우선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타겟 시장별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양산을 추진한다.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중국 남경 공장의 ESS 라인 일부를 리튬·인산·철(LFP)로 전환한다. 또한, 미드 니켈(Mid-Ni), 망간 리치(Mn-Rich), LFP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세부 시장별 제품 경쟁력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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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과 고객 포트폴리오 확보를 통해 올해 전년 대비 30% 중반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6월 말 기준 수주 잔고는 440조원이라고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상반기 유수의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공장 건설은 물론 스마트팩토리 등 생산성 향상 노력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하반기에도 견조한 수주 잔고와 독보적인 제품 경쟁력 등을 통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