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진흥원, 영향력 가진 쇼호스트 ‘쇼플루언서’ 키운다

이달 23일까지 2기 교육생 모집

중기/스타트업입력 :2023/07/13 10:24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 김현우)은 인플루언서와 쇼호스트를 더한 ‘쇼플루언서’를 새로운 직업으로 정의하고 이들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인플루언서는 뉴미디어 시대에 1인 기업으로 불리 울 만큼 영향력을 펼치며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결정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겸비하고 전문적인 비디오 세일즈 역량을 함양한 쇼플루언서들이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마케팅 지원군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다.

SBA는 제1기 쇼플루언서 양성 교육과정을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23일까지 2기 교육생을 모집 중에 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전문성 있는 쇼플루언서로 성장하고 하고 싶은 쇼호스트, 인플루언서는 지원이 가능하다.

쇼플루언서

제1기 양성과정은 지난 6월에 개강해 총 32명이 수료했다. 수료생들에게 S-Live 스튜디오 공간 및 중소기업 상품 소싱 기회를 제공해 활발한 쇼플루언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기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이커머스 시장의 이해, 제품 소싱 절차, 라이브커머스 방송 스크립트 작성, 판매 PT 및 스피치 화술, SNS 콘텐츠 실습 등 쇼플루언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SBA 국제유통센터 내 서울 중소기업 제품 쇼룸,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등을 활용한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8월 8일을 시작으로 총 6주간 진행할 예정이다.

2기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은 SBA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2기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종료 후에는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이 예정돼 있다.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수료생에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 응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최종 합격자들과 함께 중소기업 매출 활성화 및 판로지원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 김성민 본부장은 “글로벌 커머스 시장을 비롯한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전문성을 보유한 쇼플루언서를 양성해 국내외 시장에 중소기업 상품을 다방면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