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배달 서비스 전담 라이더들이 사측의 일방적인 단가 인상 취소 통보에 반발했다.
13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지부는 서울 송파에 있는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허위 사실로 라이더들을 기망한 사기행각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쿠팡이츠가 지사 라이더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단가 인상 카드를 꺼내 들며 홍보했지만, 시행 하루 전날인 지난달 31일 갑작스레 결정을 철회해 혼란을 야기했다는 것이다. 예정대로라면, 이달 1일부터 배달건당 단가는 최대 600원 인상돼야 했다.
쿠팡은 배달 이용 빈도가 높은 서울, 경기 일대에 지사를 두고, 자사 주문만 처리하는 ‘쿠팡이츠 플러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츠 플러스는 라이더들이 한 팀을 이뤄 하루 정해진 배달업무를 수행하며, 주문 거절은 일 배달량 10%로 제한됐다.
지역 배달대행 업체와 협력해, 쿠팡이츠가 배달건수별로 지사에 월 관리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회사가 6월 성수기를 맞아 수익성을 빌미로 지사 인력을 충원하고, 일방적으로 조건을 변경해 지사장을 비롯한 라이더들을 속였다는 것이 노조 입장이다.
라이더유니온 측은 “하루 업무량을 달성하지 못하면, 같은 팀 라이더 전체가 불이익을 당하는 구조”라며 “쿠팡은 라이더를 지휘·감독하고 있음에도,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며 모든 책임은 지사장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 들어 쿠팡이츠에선 이용자 이탈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1~3월 월 이용자수는 순서대로 350만명, 321만명, 298만명으로 계속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쿠팡이츠 월 이용자수가 200만명대로 떨어진 건 서비스 출시 이듬해인 2020년 말 이후 처음이다.
회사는 4월부터 구독 멤버십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와우 이용자가 쿠팡이츠를 통해 배달시키면 10% 자동 할인된 금액으로 배달 음식을 접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는 추가 이용자를 확보해 이용률 반등을 꾀하려는 전략으로 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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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츠 플러스를 별도로 꾸린 것도 주문 수급량을 충족하기 위한 행보다. 다만, 라이더들은 “그간 쿠팡이츠는 소통 없이 과적 할증 기준을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바꿨고, 우천 할증도 예고하지 않고 낮추는 등 일방통행을 일삼아왔다”며 “그저 라이더들을 실험 대상으로만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쿠팡이츠는 라이더유니온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우린 전문 배달 대행사와 협의해 소속 라이더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라이더 처우 개선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