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타타그룹, 전기차 배터리 자체 생산

공장 건설에 2조원 투자

카테크입력 :2023/06/04 19:15

인도의 타타그룹이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오른 인도에서 전동화 전환 패러다임에 맞춰 자체 전기 자동차 공급망 구축에 나섰다.

2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타타그룹은 리튬이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약 1천300억 루피(2조 원)를 투자한다.

외신들은 인도 자동차 시장은 인구 규모에 비해 작다고 분석했다. 타타그룹은 지난해 인도 전체 자동차 판매량 약 380만대의 1%정도인 전기차 판매량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 타타그룹

타타그룹의 자회사인 아그라타스 에너지 스토리지 솔루션스와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 정부 간의 공동 성명에 따르면 구자라트 북부 사난드에 위치한 이 공장은 3년 안에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공장의 초기 제조 능력은 20기가와트시(GWh)이며 최대 두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주정부는 성명에서 밝혔다.

구자라트주 정부 관계자는 "이 공장은 구자라트 지역과 인도의 전기차 생태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도 자동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통계를 보면 지난해 인도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26.7% 커진 476만여대로, 일본(420만대)을 제치고 세계 3대 자동차 시장 반열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