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원, 제11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총 상금 4150만원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데이터 분석 등 3개 부문 진행

디지털경제입력 :2023/05/30 10:45

공연, 전시, 축제, 영화, 도서, 게임, 방송 등 다양한 문화데이터를 자유롭게 융합하고 활용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제11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가 오는 7월 13일까지 진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이 주고나하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공공 문화데이터를 민간이 자유롭게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도록 장려하는 대회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를 통해 문화데이터의 새로운 가치 창출과 신규 서비스 발굴을 적극 지원한다.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문화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회로 팀으로 참여시에는 5인 이내로 1팀을 꾸려 참여할 수 있다.

문화데이터는 문화 공공데이터 광장, 문화빅데이터플랫폼, 문화포털 및 문화 관련 각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중인 모든 데이터를 칭한다.

이번 대회 참가자는 문화체육관광부 및 산하기관에서 기 개방 중인 공공데이터 또는 빅데이터를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타분야와 기관 공공데이터와 융합 및 활용도 가능하다.

대회는 제품-서비스 부문, 아이디어 부문, 데이터 분석 부문 등 총 3가지 부문으로 진행된다.

제품-서비스 부문은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부문으로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상용화된 아이템, 문화체육관광부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템을 구체화하거나 시제품 구현이 완료된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기업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기획을 모집하며 데이터 분석 부문에서는 파이선, R, 등을 활용한 문화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현안 해결 또는 분석 인사이트 등을 모집한다.

참가 신청자는 한국문화정보원 홈페이지에서 경진대회 참가 신청 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해 PDF파일로 접수하면 된다.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문화데이터 활용방법 안내.

대회 접수가 마무리 된 후에는 7월 14일부터 19일까지 1차 서류평가가 진행된다. 1차 서류평가 결과는 7월 20일 개별 안내된다.

1차 서류평가 통과자는 7월 20일부터 7월 26일까지 2차 평가 준비 및 자료제출을 진행한다. 2차 발표 평가는 7월 27일부터 8월 2일 사이 진행된다. 최종 수상작은 8월 8일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번 대회 총 상금은 4천150만 원으로 제품-서비스 부문과 아이디어, 데이터 분석 각 부문 대상에게는 각각 1천만 원, 300만 원, 5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제품-서비스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 대상작에게는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 본선 진출권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