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기업 식신(대표 안병익)이 맛집 정보 서비스인 ‘식신’에 오픈AI 챗GPT를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식신은 전국 75만여개 식당 데이터 중 인기 있는 맛집 8만7천곳을 ‘핫플레이스’로, 이중 별도 심사 과정을 거친 약 6천8백여곳을 ‘별맛집(스타 레스토랑)’으로 등급을 분류해 제공하고 있다.
핫플레이스와 별맛집은 점포 특징과 메뉴가 상세하게 소개되는데, 이번 챗GPT 도입을 통해 식신 보유 빅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레스토랑을 다각도로 소개할 수 있는 문장 생성이 가능해졌다. 또 기존에 수작업으로 만들었던 테마별 컨텐츠도 앞으로는 인공지능(AI)이 자동으로 생성한다.
레스토랑 맛집 추천 방식 또한 개선된다. 현재까지는 정형화된 구조 안에서 머신러닝을 통한 맛집 추천을 해왔다면, 앞으로 추천 샘플데이터 자체와 함께 매장 데이터를 학습시켜 개인화된 맞춤형 스타일의 맛집 추천이 가능해진다. 향후 챗봇 형태로 국내외 레스토랑 검색, 추천 서비스가 가능한 ‘AI 맛집 비서’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 외부 파트너사들과 대규모 맛집 데이터 교류 시, 더 이상 데이터 키(key)값을 매개로 하지 않아도 된다. 반복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한 테스트와 동시에 파이썬 기반 알고리즘을 생성해 GPT API 기반 대용량 데이터 블렌딩 절차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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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후기에 대한 부적합성 검수도 AI로 대체된다. 레스토랑과 무관한 이미지를 포함한 리뷰가 올라왔을 경우 챗GPT API 기반 이미지 인식을 통해 이를 차단하는 컴퓨터 비전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텍스트, 이미지 리뷰 검수의 운영 리소스 절감이 가능해지게 된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챗GPT는 또 하나의 거대한 웨이브로 식신과 같이 대용량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찾아주는 서비스에서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며 “지속적인 고도화와 함께 직장인 23만명이 쓰는 모바일 전자식권인 ‘식신e식권’과 외식특화 공간 메타버스 서비스인 ‘트윈코리아’에도 챗GPT를 적용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