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은 롯데카드의 계정계 시스템 고도화에 IBM 파워 10 서버를 제공했다고 12일 밝혔다.
롯데카드는 비즈니스 확대에 따라 증가한 서비스 트래픽을 원활하게 관리하고 계정계 및 콜센터 서비스를 향상시키고자 데이터베이스 고도화를 필요로 했다. 계정계는 금융권 내에서 고객의 거래 데이터를 다루는 핵심 시스템으로, 장애 등의 사고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에 IBM은 파워 10 서버로 안정성을 보장하면서도 신속한 데이터 이전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파워 10 서버는 이중화 구성과 고가용성 구조를 통해 작동하지 않는 시간을 줄이고, 안정적인 인프라 환경을 구축한다. 서버의 ‘뇌’ 역할을 하는 CPU 코어의 단위 당 성능은 일반적인 윈도 운영체제 기반의 x86 대비 2.5배 높다. 동일한 작업량 처리 시 더 적은 수의 프로세스 코어와 물리적인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궁극적으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은 물론 상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엔터프라이즈 풀 기술을 적용, 서버의 자원을 하나로 엮어 서버 간 자원을 자유롭게 이동 가능하도록 해 대규모 작업량을 관리하거나 자원을 재조정할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됐다. 다양한 업무상황에서의 리소스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클라우드 자원 소비 모델을 적용하기도 했다.
IBM 파워 10은 메모리상의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다양한 우회 경로의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데이터 유출로 인한 보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설계되었기에 보안이 최우선 순위인 계정계 업무에 적합하다. 파워 10은 양자 내성 암호 및 완전 동형 암호 등의 미래 예상되는 암호화 표준을 지원한다.
IBM과 롯데카드는 시스템 설치, 구축, 그리고 검증을 모두 완료하고 현재 안정화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고성능 시스템 도입으로 개선된 성능은 물론 비즈니스 확장 및 효율성을 고려한 설계로 서비스 대응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 IBM시큐리티 "사이버 공격 타깃, 제조업이 금융 제치고 1위"2023.03.14
- 한국IBM "디지털 전환 수요 속 지속적 성장에 올인"2023.02.07
- IBM, 433큐비트 양자 프로세서 공개2022.11.10
- IBM, 파워10 서버 제품군 확대2022.08.08
오성진 롯데카드 디지로카본부 IT실장은 “IBM 파워 서버를 활용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핵심 업무 및 디지로카앱의 디지털 트래픽 처리 속도가 향상되었고 서비스 처리 성능의 안정성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상된 디지털 역량을 토대로 디지털 컴퍼니로서의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경홍 한국IBM 파워 사업부 총괄상무는 “계정계와 같이 금융 업계의 핵심 시스템을 IBM 파워로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며 “IBM의 오랜 서버 업계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롯데카드는 물론 롯데카드를 이용하는 사용자들 또한 매끄러운 사용 경험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