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규모가 커지면서 종사자들도 늘고 있다. 개발 뿐 아니라 게임 디자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막상 이런 업무에 대해 공부하려고 하면 마땅한 자료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댁스 개저웨이가 쓴 ‘게임 시스템 디자인 입문'은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책이다.
이 책은 게임 시스템에 대한 별다른 사전 지식 없이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숙련된 시스템 디자이너가 여기저기 건너 다니며 유용한 정보만 뽑아 읽을 수 있도록 돼 있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게임 개발팀의 각종 직무와 사용 도구가 잘 정리돼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게임이란 무엇인가, 란 기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해 게임업계 직무, 좋은 답을 얻어내는 질문, 개발 도구 같은 것들로 논의를 조금씩 확대해가고 있다.
이를테면 속성 등의 데이터를 제작-분석-테스트하는 법, 확률의 이해와 계산,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 비즈니스 모델까지 실무에 필요한 온갖 지식을 깔끔하게 설명해 준다. 목차만 훑어봐도 게임 시스템 디자인이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는 작업인지 짐작할 수 있을 정도다.
책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MS 엑셀을 활용한 체계적인 게임 데이터 정리부터 게임의 규칙, 메카닉 제작, 밸런싱, 테스팅, 확률 계산까지, 성공적인 게임 제작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실무 게임 시스템 디자인 노하우가 빼곡하게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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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쓴 댁스 래저웨이는 ‘스타워즈’ 게임 시리즈와 ‘마블 얼티밋 얼라이언스 2’ 등 유명 게임 타이틀을 수십 년간 제작한 오랜 경력의 리드 시스템 디자이너다.
(댁스 개저웨이 지음/ 강세중 옮김, 책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