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녹위, 기후테크 스타트업 육성…타운홀 미팅 개최

클린‧카본‧에코‧푸드‧지오테크의 5개 분야 구성 기후테크 분야 집중 지원

디지털경제입력 :2023/03/13 14:37    수정: 2023/03/13 15:36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가 녹색성장 실현을 목표로 정부 역량을 총결집해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본격 육성에 나선다.

탄녹위는 13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부산광역시와 공동으로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타운홀 미팅’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탄녹위는 국가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기후테크를 육성할 정책의지를 밝히고, 이와 관련한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기후테크는 기후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수익을 창출하면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적응에 기여하는 모든 혁신기술을 의미한다.

기후테크는 클린‧카본‧에코‧푸드‧지오테크의 5개 분야로 구분되며, 에너지(클린), 탄소포집‧산업‧물류(카본), 환경(에코), 농식품(푸드), 관측‧기후적응(지오) 등 기후산업의 전반적 분야를 포괄한다.

(자료=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주요국의 탄소중립 선언으로 탄소감축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기술 분야의 성장세도 뚜렷하다. 전 세계적으로 한 해 500억달러(60조원) 내외의 기후테크 자금이 투입되고 있으며, 투자금은 매년 급속히 확대되는 추세다.

이날 행사에서 기후테크의 5개 분야 중 하나인 지오테크에 해당하는 나라스페이스의 박재필 대표가 인공위성을 이용한 탄소 관측‧감시 기술을 설명하고, 해당 시장의 미래 비전을 선보였다.

임 대표는 경기침체 위기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벤처 투자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미래를 위한 기후테크 투자는 올해에도 지속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세명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혁신정책과장은 기후테크의 개념과 국내외 기업‧투자 현황을 소개하고, 기후테크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의지를 밝혔다.

관련기사

탄녹위는 이날 행사에서 제기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 후, 관계부처와 함께 종합적인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육성 방안을 마련해 3월 이후 탄녹위 전체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은 “탄소감축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는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을 육성해 탄소중립을 한 발 앞당기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