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행성 ‘화성’에 검은 반점이? [여기는 화성]

과학입력 :2023/03/08 08:43    수정: 2023/03/08 13:23

지구의 이웃 행성인 화성에서 검은 색 반점이 관측돼 화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화성정찰위성(MRO)이 화성의 모래언덕 사진을 공개했다고 IT매체 씨넷이 최근 보도했다.

사진=NASA/JPL/애리조나대학

사진에서 검은 색 반점이 뚫려 있는 화성의 모래 언덕 모습을 관측할 수 있다. 미 애리조나 대학 행성 지질학자이자 고해상도 카메라 수석 연구원 알프레드 맥퀸(Alfred McEwen)은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모래 언덕은 화성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이번에 관측된 모래 언덕은 거의 완벽한 원형으로 드문 일이다"고 밝혔다.

화성은 먼지와 모래가 많고 바람이 많이 불어 모래언덕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가지고 있다. 사진을 자세히 보면, 검은 모래 언덕이 정확한 원 형태가 아님을 확인할 수 있다.

맥퀸은 "그들은 여전히 약간 비대칭이며 남쪽 끝에 가파른 미끄러지는 면이 있다. 이는 모래가 일반적으로 남쪽으로 이동하지만 바람에 의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RO에 탑재된 고해상도(HiRise) 카메라는 과거에도 화성에서 특이한 모래 언덕 사진을 촬영한 적이 있다. 이번에 연구진들은 화성 모래언덕의 하얀 서리가 어떻게 변하는 지를 관측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연구하다 이 사진을 촬영하게 됐다.

하얀 서리로 덮인 화성의 모래언덕 (사진=NASA/JPL/애리조나대학)

해당 사진에는 서리가 관측되지 않았으나 이전에 촬영된 사진에는 모래언덕이 하얀 서리로 덮인 모습이 관측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