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탐사로버, 화성에 샘플창고 완성했다 [여기는 화성]

과학입력 :2023/01/31 16:47

미국 항공우주국(NASA) 화성탐사 로버 ‘퍼시비어런스’가 그 동안 화성에서 수집한 암석들의 시료가 담겨있는 샘플 창고를 완성했다고 IT매체 씨넷이 3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NASA 제트추진연구소는 28일 퍼시비어런스로버가 붉은 행성 ‘화성’의 지상에 그 동안 수집했던 암석과 토양 샘플을 보관하는 샘플 창고를 성공적으로 배치했다고 밝혔다.

이 지도는 향후 임무에서 샘플들을 쉽게 수집할 수 있도록 샘플을 떨어뜨린 위치를 보여준다.샘플 창고 완성은 퍼시비어런스 임무 수행 690일째인 지난 28일 완료됐다. (사진=NASA/JPL-칼텍)

퍼시비어런스 로버는 지난 달부터 첫 번째 샘플이 담긴 튜브를 지표면에 떨어뜨리는 것을 시작으로 5~15m의 거리를 두고 5주에 걸쳐 지그재그 모양으로 그 동안 로버가 수집했던 토양과 암석 샘플이 담긴 튜브 10개를 배치했다. 

10개에는 모두 이름이 붙여져 있으며 위치는 먼지에 덮여도 찾을 수 있게 정확하게 기록됐다.

NASA 화성탐사 로버 '퍼시비어런스'와 소형 셀리콥터 '인제뉴어티' (사진=NASA / JPL-칼텍 / MSSS)

여기에는 대부분 화성의 암석과 토양이 담겨있지만, 일부 튜브에는 화성의 대기 샘플과 해당 샘플들이 지구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오염이 발생하는 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증인’ 튜브도 함께 배치됐다. 이 모두 샘플링과 밀봉 과정을 거친다.

관련기사

퍼시비어런스가 수집한 암석 샘플은 화성 예제로 크레이터의 다양한 지질학과 물의 역사를 반영할 예정이다.

튜브 형태의 10개의 샘플들은 2030년대 NASA와 유럽우주국(ESA)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화성 샘플 회수 캠페인’을 통해 지구로 가져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