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는 QNX 뉴트리노 RTOS와 QNX OS포세이프티의 클라우드 버전을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QNX 엑셀러레이트’ 계획을 30일 발표했다.
AWS 마켓플레이스는 AWS서 실행되는 독립소프트웨어개발사(ISV)의 소프트웨어를 찾고, 테스트, 구입, 배포할 수 있는 디지털 카탈로그다.
블랙베리는 작년 11월, AWS 리인벤트에서 클라우드화 된 QNX RTOS 및 QNX OS 포세이프티를 자동차, 로봇, 의료기기, 산업 제어, 항공우주 및 방위 등의 산업 전반에 걸친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블랙베리는 올해 개최된 CES2023에서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아마존EC2 기반 QNX뉴트리노 RTOS를 아마존 머신 이미지(AMI)로 선보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 블랙베리QNX, AWS 인스턴스로 쓴다2022.12.07
- "자동차는 가장 복잡한 IoT 기기, 고성능 OS 필요"2022.11.10
- 블랙베리, 마렐리와 SW정의 차량 오디오 성능 개선2023.01.18
- 한방 부족했던 아이폰16...슈퍼사이클 기대감 아이폰17로2024.09.15
그랜트 쿠어빌 블랙베리 QNX 제품 및 전략 담당 부사장은 “고객이 전체 제품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복잡성을 줄이고 혁신을 가속화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됐다”며 “클라우드 기반의 블랙베리 QNX OS 소프트웨어는 규모에 맞는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위해 타사 툴을 활용하고 있는 고객에게도 핵심적인 조력자 역할을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QNX OS포세이프티의 클라우드화는 임베디드 시스템과 클라우드 간에 환경적 동등성을 제공하기 위한 여정에서 중요한 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