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와 건물의 유기적인 연결 시나리오를 보여주는 모바일 리빙 스페이스(움직이는 생활 공간) 애니메이션 영상을 통해 모빌리티 공간을 재정의하는 미래 비전을 30일 공개했다.
약 4분 분량의 영상에서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가 건물에 부착돼 탑승객이 외부 노출 없이 양쪽을 자유롭게 오가는 상황을 묘사했다.
모빌리티 공간은 건물에서 생활뿐만 아니라 공조 시스템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까지 차량의 기능을 집과 사무실의 전자기기처럼 활용하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비전에서 건물과 모빌리티가 오차 없이 연결, 해제될 수 있도록 모빌리티의 루프를 확장해 건물과 도킹하도록 하는 게이트 구조와 시나리오를 설계했다.
또한 건물과 모빌리티의 출입구 크기를 맞춰 사용자가 허리를 굽히지 않고 드나들 수 있도록 모빌리티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와 함께 모빌리티와 건물의 외관에 손상 없이 외부 공기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고무 재질의 연결 부품을 고안하고 연결된 시간 동안 건물의 전원을 이용한 무선 충전, 모빌리티 에어컨과 히터를 같은 공조 시스템으로 활용하게 하는 제어 기술 등을 개발했다.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와 건물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10개의 기술에 대한 특허를 국내와 해외 주요 시장에 출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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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은 물론, 로보틱스나 미래 항공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등 새로운 분야에서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다”며 “달라지는 모빌리티의 정의에 맞춰 인류의 삶을 진보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을 연구,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 ‘액티브 하우스’라는 미래 기술 영상을 통해 건물과 모빌리티 연결 콘셉트를 공개한 바 있다. 이후 꾸준한 연구를 통해 이번 비전에서는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과 특허를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