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입차 등록 대수가 300만대를 돌파했다. 지난해 수입차 시장은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의 대결이었다. 이들 브랜드는 국내 완성차 르노·쌍용·쉐보레보다 많이 팔려 국내 완성차 기업들이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차 시장은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가 판매량을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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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3분기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는 2천535만대다. 이 중 수입차는 312만대가 등록됐다. 도로를 다니는 차 8대 중 1대는 수입차라는 뜻이다. 한국수입차자동차협외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 승용차 연간 누적대수는 28만3천435대로 지난 2021년보다 2.6% 증가했다.
1위는 벤츠로 8만976대로 점유율 28.57%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은 BMW는 7만8천545대로 27.71%다. 지난해에 이어 벤츠는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BMW가 빠른 속도로 추격했으나 2천431대(0.86%) 차이로 1위 탈환에는 실패했다.
벤츠와 BMW의 인기 비결은 확고한 모델 라인업 구성이다.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종은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였다. 벤츠 E 250이 1만2천172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이어 벤츠 E350 4매틱이 1만601대, BMW 520 모델이 1만445대 판매됐다.
지난해 한 해 동안 벤츠와 BMW는 선두자리를 끊임없이 다퉜다. BMW가 1월에 1위를 차지한 뒤 6월, 7월, 8월, 9월 등 총 5개월간 판매량을 높였으나 7개월간 1위를 차지한 벤츠가 최종적으로 연간 판매량 1위 자리를 지켰다. 벤츠는 국내 시장에서 7년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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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시장이 커지면서 국내 완성차업계의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벤츠와 BMW의 판매량을 다 합치면 15만9천521대로 현대차그룹을 제외한 완성차 업체 ‘르쌍쉐’(르노코리아자동차·쌍용자동차·한국지엠) 국내 판매량(15만8천524대)보다 997대 더 팔았다. 지난해 국내에서 쌍용차는 6만8천666대, 르노코리아차는 5만2천621대, 한국GM(쉐보레)은 3만7천237대를 각각 판매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판매량 구도가 경기침체인 탓도 있지만 쌍용·르노·한국지엠도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8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점유율 차이가 클수록 국내 완성차 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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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수입차들의 판매량이 높은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경기가 어려울수록 프리미엄 차가 더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면서 “이 같은 현상은 국내 완성차 시장이 왜곡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하위 3사가 강력히 나서야 하는데 이게 잘 안되는 상황이다. 현대·기아 입장에서도 국내 시장 점유율 싸움이 치열해야 경쟁을 통해 발전을 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상황은 국제적으로도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