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렉트스타(공동대표 김세엽·신호욱)는 서울 코엑스에서 7~8일 이틀간 열린 ‘AI 서밋 서울 2022(AI Summit Seoul 2022)’에서 자사가 개발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 'DATUMO FST(Feature Space Tool)'를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피처스페이스(Feature Space)'는 특징 벡터(Feature Vector)가 존재하는 공간으로 데이터의 정보를 다차원의 점으로 압축한 것이다. 셀렉트스타가 공개한 'DATUMO FST'는 피처스페이스 기반 데이터셋 분석 도구다. 원천 데이터를 다차원 벡터로 변환, 차원 축소 기법으로 정밀한 2차원 분포 그래프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DATUMO FST'를 활용하면 데이터셋의 분포를 눈으로 확인하고 데이터셋의 커버리지(Coverage)와 엣지 케이스(Edge case)를 분석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엣지 케이스를 분석하면 AI 모델 개선에 필요한 데이터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 DATUMO FST에 내재된 선별 알고리즘을 통해 엣지 케이스와 유사한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전체 데이터셋을 대표하는 일부 데이터셋을 추출할 수도 있다. 셀렉트스타에 따르면, DATUMO FST를 활용하면 AI 모델 성능 향상을 위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데이터셋 분석 서비스는 기존에도 있었지만, 피처스페이스를 기반으로 모델 성능 정보(Model Metric), 메타데이터 등 정보와 함께 데이터셋의 분포를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은 국내에서 셀렉트스타가 처음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AI 서밋 서울 2022'에서 연사로 나선 셀렉트스타 김세엽 대표는 “데이터셋 분석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를 제공하는 해외 기업은 있지만, 피쳐스페이스를 기반으로 자유도 높은 분석과 큐레이션을 통해 엣지 케이스를 해결하는 기술은 해외에서도 많지 않다”고 밝혔다.
셀렉트스타는 DATUMO FST 출시 이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셀렉트스타는 ‘데이터 구축 서비스 기업’에서 나아가 ‘올인원 데이터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고 강조했다. 현재 셀렉트스타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DATUMO FST를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알파테스트 참여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