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신뢰 회복 성공...매출 재반등 주목

이달부터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순차 실시

디지털경제입력 :2022/11/15 10:45    수정: 2022/11/15 13:09

카카오게임즈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가 이용자 신뢰 회복에 성공한 가운데, 신규 업데이트로 또 다시 매출 순위 반등에 성공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우마무스메는 구글과 애플 양대 마켓에서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한 작품이다. 이 게임은 이벤트 조기 종료와 사과 지연 등으로 몸살을 앓았지만, 이벤트 재실시와 업무 개선 노력 등으로 매출 회복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15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우마무스메를 즐기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일본 사이게임즈가 개발한 우마무스메는 실존하는 경주마의 이름과 영혼을 이어받은 캐릭터들을 육성하고 레이스에서 승리하여 각 캐릭터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경쟁하는 육성 시뮬레이션 장르다.

이 게임은 출시 초반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양대 마켓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키타산 픽업 이벤트 조기 종료 이후 이용자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 같은 이용자들의 반발은 환불 소송 등으로 확산했지만, 최근 환불 소송 취하로 갈등은 봉합된 상태다.

환불 소송 취하는 이벤트 재실시와 업무 개선 약속 등이 이용자들에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중론이다.

특히 카카오게임즈 측은 이용자들의 요구 내용을 게임에 순차적으로 반영하는 등 업무 개선 노력에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마무스메의 구글 리뷰 평점이 1점에서 3점대로 다시 높아진 이유다.

판교 카카오게임즈 사옥 내 모습.

여기서 끝이 아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용자의 기대에 더욱 부응하기 위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을 꾸준히 선보인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당장 이번 주 신규 육성 우마무스메와 서포트 카드 등을 추가하고 관련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17일 추가되는 신규 육성은 호핑 비타민 하트 스페셜 위크와 날아라 서머 나이트 마루젠스키다. 서포트 카드로는 SSR 차가운 독점 스윕 토쇼와 SSR 전력 탠트럼 위닝 티켓이다.

여기에 신규 스토리 이벤트 '그 아이가 수영복으로 갈아입는다면 우마무스메 여름 이야기'를 개최하며, 이를 통해 이벤트 한정 SSR 서포트 카드 트라이플 버케이션 다이와 스칼렛 등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련기사

관전 포인트는 우마무스메가 업데이트를 기회로 다시 매출 순위 반등에 성공할지다. 이 게임의 게임 특성을 보면 업데이트 전후로 매출 순위가 올랐던 만큼 이번 주 업데이트 결과에 시장의 관심은 더욱 쏠릴 전망이다. 오늘 오전 기준 우마무스메의 구글 마켓 매출은 68위다.

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게임즈의 대표작 우마무스메가 업무 개선 등을 통해 이용자의 신뢰 회복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매출 순위가 재반등할 경우 우마무스메에 대한 시장의 시선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