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년' 유영상 SKT "차별화된 AI컴퍼니로 도약"

AI컴퍼니 비전 3대 추진전략 제시...T-B 새 브랜드 도입

방송/통신입력 :2022/11/07 14:45    수정: 2022/11/07 19:26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7일 “본업인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연결 기술에 AI를 더하는 SK텔레콤만의 차별화된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유영상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아 회사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 자리에서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컴퍼니’라는 SK텔레콤 2.0의 진화된 비전을 제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유 대표는 “지난 1년간 전 구성원의 노력으로 SK텔레콤 2.0 비전이 보다 뚜렷하고 명확하게 정리됐다”며 “구성원의 역량 향상이 SK텔레콤 2.0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 자기주도 일문화를 유지하며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겠다”고 강조했다.

AI컴퍼니 비전을 SK텔레콤의 방식으로 달성하기 위해 현 5대 사업군을 3대 추진 전략으로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테면 ▲코어비즈를 AI로 재정의 ▲AI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 ▲AIX 등으로 재편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고객, 기술, 서비스의 3대 키워드를 기반으로 전체 사업을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I버스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5대 사업부로 나눴다.

SK텔레콤 2.0 비전

■ 통신 미디어 등 핵심산업...AI로 전환

새 추진 전략에 따라 ‘코어비즈를 AI로 재정의’는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의 핵심 사업들을 AI로 전환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뜻한다.

예컨대 고객이 온라인에서 서비스와 제품의 탐색부터 가입, 이용까지 전 과정을 막힘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무선 통신 전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전 과정에 AI를 적용하는 ‘AI MNO’를 선보일 계획이다.

미디어 영역은 부족한 콘텐츠 역량을 키우기 위해 IPTV, 채널, T커머스 등으로 흩어져 있는 미디어 자산을 통합하고 AI 기술을 결합해 고객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플레이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선 데이터센터, 전용회선,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AI의 6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고객의 AI 전환을 지원하는 ‘AI 엔터프라이즈’로 업을 재정의할 계획이다.


■ AI 기반 서비스...이용자 접점 확대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은 에이닷, 이프랜드, T우주 등의 AI 기반 서비스들에 새로운 기술과 콘텐츠를 적용해 AI 서비스와 고객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에이닷은 고객의 사용을 이끌어 내기 위한 킬러 서비스의 발굴,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들의 콘텐츠 우선 순위 조정 등과 동시에 AI 핵심 기술이나 캐릭터, 콘텐츠 관련 역량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하는 등 핵심 역량을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이프랜드는 글로벌 진출과 함께 다양한 업체들과의 공동 콘텐츠 개발로 글로벌 톱티어 메타버스 서비스로 도약하고 나아가 소셜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이프랜드의 재화를 현실 경제와 연계하는 크립토 기반 경제 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이다.

T우주는 구독 전용 플랫폼을 구축해 AI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구독상품을 안내하고, 파트너사들에겐 구독모델 기반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AI 기반 커머스 구독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 AIX...디지털 전환 역량 강화

‘AIX’는 AI나 디지털 전환(DT)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 또는 인수하고 SK텔레콤이 보유한 AI와 DT 역량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제조 영역에서 로봇이나 비전 AI 등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거나 헬스케어 영역에서 엑스칼리버(X-Caliber) 같은 AI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다양한 AIX 사례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은 이같은 3대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6년까지 기업가치를 40조원 이상으로 키워 대한민국 대표 AI 컴퍼니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T-B 리뉴얼 브랜드

■ SKT SKB 브랜드 동시 리뉴얼

SK텔레콤은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상징할 T(SKT)와 B(SK브로드밴드)의 리뉴얼 브랜드도 공개했다.

리뉴얼 브랜드는 ‘OPEN’을 모티브로 미래를 향해 열려 있는 문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익숙한 고정관념과 한계를 넘어 새로운 세상,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생활을 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브랜드 대표 색인 ‘T 블루’는 미래지향성과 기술을 의미하며 고객들에게 일관되고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T와 B의 브랜드 리뉴얼에 동일한 컬러 시스템을 적용해 양 브랜드간 시너지를 강조했다.

T와 B의 리뉴얼 브랜드를 조만간 주요 사이트를 시작으로 고객접점 전반에 도입할 예정이며, 향후 하위 브랜드 전체에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 소통 협업 기업문화 확산

SK텔레콤 2.0 비전 달성의 핵심 요소를 인재의 확보와 육성에 달려있다고 보고, 그간 지속적으로 개선해 온 기업문화를 ‘더 많은 소통과 더 많은 협업’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1년간 자기주도적 일문화 조성을 위한 거점오피스 ‘스피어(Sphere)’와 구성원 소통 활성화를 위한 ‘더 라운지(The Lounge)’의 운영, 해피프라이데이 확대 시행 등을 통해 ‘말랑말랑한 기업문화’ 구축에 힘써 왔다.

유 대표는 앞으로도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타운홀과 지역 본부 방문 등을 통한 현장 경영 강화, 리더와 구성원간 적극적 소통을 통해 구성원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기업문화 2.0이 SK텔레콤에 국한되지 않도록 SK브로드밴드 뿐만 아니라 전체 그룹 ICT 패밀리 회사를 대상으로, 각 사별로 업의 특성에 맞게 공유하고 확산시킬 것임을 강조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 SKT 2.0 1년. 혁신 기반 다졌다

SK텔레콤은 이같은 혁신 방안의 소개에 앞서 비전 구체화를 위한 주요 사업의 성과와 과제를 확인했다. 올해 SK브로드밴드와 적극적 협력을 통해 ‘T-B 시너지’를 창출, 사상 최대인 17조원 이상의 연결 매출이 예상되는 등 견고한 실적 속 AI컴퍼니를 향한 첫발을 내디뎠다.

5G 가입자 1,300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유선방송 가입자 순증 1위를 기록했다. SK스토아와 T딜의 거래액(GMV 기준) 지속 성장과 지난해 개국한 채널S의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 등을 통한 시청률 순위 상승 등으로 미디어 관련 매출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산데이터센터의 본격적인 실적 창출, 공공 영역에서의 활발한 클라우드 사업 전개,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전용회선 공동 수주를 통한 수주량 증대 등으로 관련 매출이 전년 대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에이닷은 A.tv와 게임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이프랜드는 경제시스템과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새롭게 도입해 월간 실사용자가 360만을 넘어서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T우주도 제휴 파트너사 2배 확대와 신규 구독 상품의 연이은 출시로 월간 실이용자가 180만을 넘어서는 등 국내 대표 구독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UAM 분야에서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등과 ‘K-UAM 드림팀’을 구축해 정부 주관 실증사업 참여를 준비 중인 동시에 조비에비에이션과 협력을 통해 차별적 UAM 사업 경쟁력을 강화 중이다.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사피온’의 미국과 한국 법인 동시 설립과 인재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톱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확보했다.

ESG 측면에서 여러 의미 있는 성과들을 거뒀다. 넷제로의 경우 ‘해피해빗’을 통해 연간 일회용컵 500만개를 줄여 소나무 6만4천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수준의 성과를 거뒀으며 미얀마 쿡스토브 사업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통해 탄소 배출권 26만 톤을 확보했다.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AI 돌봄 서비스 등 AI 기반 사회 안전망 서비스를 5만3천가구 이상에게 제공하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했다.

관련기사

SK텔레콤은 거시적 글로벌 환경의 급변으로 과거의 패러다임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대표는 “SK텔레콤은 지난 1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국제 정세 급변에 따른 매크로 환경의 변화라는 대격변의 시기에 서있다”며 “AI컴퍼니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이 갈 길을 걸어가는 동시에 위기를 대비한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 모든 위협에 대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