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타입스크립트 4.9 RC 버전을RC버전을 릴리즈했다.
RC는 릴리즈 후보라는 뜻으로 정식버전 출시에 앞서 버그, 수정 사항 등을 찾기 위해 배포하는 최종 테스트 버전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타입스크립트 4.9 RC 버전 공개하며 정식 버전 출시 과정에서 우려가 되는 중요한 버그 수정 외에 추가 변경 사항은 없을 것이라고 최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타입스크립트 4.9 버전은 더욱 안전한 코드작성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새롭게 도입된 새티스파이(satisfies)’ 연산자는 값이나 변수를 안전하게 업캐스트해 안전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당 연산자는 안전한 코드 작성을 위해 사용하던 도구함수로 필요치 않아 접근성을 낮추고 취약점 발생 가능성도 줄인다.
‘사용하지 않는 가져오기 제거(Remove Unused Imports)’는 코드에서 사용하지 않는 가져오기를 제거해 프로그램을 깔끔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기능이다
가져오기 정렬(Sort Imports)은 임포트 문으로 열거하고 있는 클래스명을 알파벳순으로 정렬하는 기능이다. 코드를 보존할 때만 사용할 수 있었던 기능으로 이번 RC부터, 커맨드로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리팩토링을 통해 바인딩 단계와 언어 서비스 작업 전반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 20%가량 단축하고 프로젝트 출력 생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 3%까지 줄였다. 또한 추후 자동 접근자라고 하는 ECMA스크립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몇 주 안에 타입스크립트 4.9 안정화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목표는 예정일은 11월 15일경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다니엘 로젠바서 타입스크립트 수석 관리자는 “이번 출시를 위해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개발을 도와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이번에 공개한 타입스크립트 4.9RC도 즐겨 보시고 가감 없는 의견을 들려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