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로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카카오증권 등 카카오 금융 계열사 일부 서비스 장애가 일어남에 따라 비상 대응 계획 재검검에 나선다.
17일 금감원은 "카카오 금융계열사는 재해복구센터(DR)을 가동해 금융 거래 전산처리에 문제는 없었지만, 일부 송금 및 결제가 상당 시간 장애가 발생한 원인 규명과 비상 대응 계획을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금융계열사들이 카카오톡 API 등 외부 서비스와 연계하는 경우가 많아 이 같은 외부 시스템과 연계된 서비스의 비상 운영 계획을 들여다본다.
금감원 장성옥 IT검사국장은 "뱅크 시스템이 살아있다고 하더라도 외부 서비스에 문제가 있어 장애를 빚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며 "카카오 금융계열사 뿐만 아니라 전 금융사의 외부 리스크, 제3자에 대한 IT 리스크에 대한 비상 대응 계획 여부를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서비스만을 썼던 과거와 다르게 금융사들은 외부 서비스를 접목하고 있다. 두나무 업비트가 카카오톡으로 로그인만 지원하는 등의 인증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로 카카오뱅크에서는 카카오톡을 통한 이체가 일부 작동하지 않았다. 다만, 전산센터가 이번 화재가 난 판교가 아닌 상암에 위치해 전산상 직접 손상은 없다는 게 금감원 측 파악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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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는 송금 및 결제 서비스가 중단되다 복구 됐으며, 카카오톡과 연계된 인증·상담 서비스는 아직 복구 진행 중이다. 카카오페이의 주 전산 센터는 불이 난 판교에 위치했지만 재해 복구 센터는 가산디지털단지에 위치, 전산망을 연계해 금융 거래가 가능하도록 했다. 고객 계정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관리되고 있다.
이밖에도 금감원은 금융 소비자들의 원활한 피해 보상을 위해 피해 신고된 사례에 대해 합당한 보상이 이뤄지는지를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