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SK케미칼과 손잡고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등 중소 규모 중소상공인(SME)들의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도입을 지원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역량 강화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양사는 ‘지속가능 패키징 솔루션(SPS)’을 활용, 제품이나 용기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고자 하는 SME 사업자를 함께 발굴하고, 선정된 파트너를 대상으로 금형 제작과 네이버쇼핑을 통한 프로모션 등을 지원한다.
상품 유통,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하고,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가 생산부터 재활용 단계까지 선순환 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SME 대상의 ESG 교육 프로그램 등에도 협력할 방침이다.

SK케미칼의 SPS는 플라스틱 순환 생태계를 잇는 핵심소재로 재생원료를 사용한 소재와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구성됐다. 이번 협력은 SK케미칼의 플라스틱 순환생태계 플랫폼 ‘이음(EUUM)’ 서비스를 통해 추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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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석 SK케미칼 그린케미칼 GC사업본부장은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온실가스 저감, 순환생태계 구축은 소재기업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네이버, 이커머스 파트너들과 함께 리사이클 소재 사용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임동아 네이버 대외·ESG 정책 책임리더는 “네이버 핵심 파트너들의 친환경 역량을 강화하고, 네이버쇼핑을 통해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며 “향후 네이버와 접점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ESG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