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플랫폼, 원 비전. 제조사는 3D익스피리언스 웍스 2023에서 필요한 모든 워크플로를 수행할 수 있다. 오직 기업의 업무에만 집중하면 된다.”
지앙 파울로 바씨 3D익스피리언스 웍스 총괄대표는 1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위와 같이 말하며 ‘3D익스피리언스 웍스 2023’를 소개했다.
3D익스피리언스 웍스는 제품 설계부터 제조, 판매까지 제조산업에서 요구하는 모든 업무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포트폴리오다.
내년 출시 예정인 3D익스피리언스 웍스 2023은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해 협업과 디지털 연속성을 강화하며 생산성 향상을 유도했다. 또한 ▲디자인 ▲시뮬레이션 ▲제조 ▲데이터관리 ▲마켓 등 총 5개 도메인으로 제공된다.
디자인은 유기적인 형태를 보다 최적화해 만들 수 있게 됐으며 인공지능(AI)기반 기술로 반복적인 작업을 줄일 수 있게 개선됐다.
시뮬레이션은 유리, 금속, 플라스틱 등 다양한 물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고급 어드밴스 시뮬레이이 추가됐다. 사물에 진동, 소음, 마찰 등 다양한 스트레스 테스트가 가능한 물리효과도 지원한다.
제조는 급격한 인력난과 공급난을 해소하기 위한 공장자동화와 디지털 매뉴팩쳐링 관련 기능이 추가됐다. 데이터 관리는 정형화된 업무와 연구 등 비정형 업무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도구를 지원한다.
마켓은 전자상거래 등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와 도구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3D익스피리언스 웍스 2023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능이 추가됐다. 클라우드 CAD인 솔리드웍스 커넥티드는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환경에서도 최대 30일간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한다. 비행기나 보안강화 지역 등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지역에서도 업무를 이어갈 수 있다.
웹브라우저에서 풀 클라우드 CAD를 지원해 디바이스 제한 없이 설계 및 도면 작성이 가능하다.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의 동시 공학적 워크플로우인 모드심(MODSIM) 환경을 통해 설계 데이터를 즉시 구조, 유동, 전자기장 해석도 지원한다.
또한 의료기기 전문기업 카리스와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협회에서 3D익스피리언스 웍스 도입 후 실제 업무에서 적용하는 사례도 소개했다.
카리스의 이득우 상무는 “3D익스피리언스 웍스 도입 후 제품 개발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었다”며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업무 환경으로의 전환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호피엄, 수소차 설계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활용2022.09.19
-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 컨퍼런스 2022’ 개최2022.08.22
- 다쏘시스템, 가상공간에 방사선 치료실 구현2022.08.08
- 다쏘시스템, 현대자동차 CAD 유지보수계약 5년 연장2022.07.26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협회의 김삼성 사무국장은 “울산, 부산, 경남의 중소/중견 기업 중심의 풍력발전부품산업 전환과도 맞물려 해상풍력 기술까지 다양한 기술을 3D익스피리언스 웍스를 통해 제조 및 운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앙 파울로 바씨 총괄대표는 “한국은 디지털 연속성이 잘 구축됐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미래에 도전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우리는 3D익스피리언스 웍스 2023을 통해 기업들이 원하는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