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휴머노이드 상용화까지 AI 고도화 필요"

휴머노이드 옵티머스 개발에 자율주행차 인력 투입

디지털경제입력 :2022/10/05 10:19    수정: 2022/10/05 13:45

테슬라가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3~5년 뒤부터 판매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향후 테슬라는 데이터 인프라와 AI 고도화에 집중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4일(현지시간) 미국 씨넷은 휴머노이드용 AI 개발은 자율주행차용 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씨넷은 "테슬라는 비 오는 날이나 공사 중 도로 정체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도 자율주행차가 구동될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 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며 "휴머노이드 로봇이 겪을 상황은 이보다 더 복잡하다"고 전했다. 

테슬라가 AI데이에서 공개한 옵티머스 로봇 (사진=테슬라)

테슬라는 옵티머스에 완전자율주행(FSD)에 사용하고 있는 AI 기술을 적용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차와 로봇에 들어가는 AI시스템을 훈련하기 위해 도조(Dojo) 슈퍼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관련기사

향후 테슬라는 옵티머스 개발에 합류할 AI 인재를 적극 영입할 계획이다. 일론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테슬라 AI데이' 행사에서 옵티머스 공개 이유를 인재 영입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옵티머스의 하드웨어와 관련해서 테슬라는 사람의 근육처럼 움직이는 자체 액추에이터와 모터, 센서·제어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테슬라 자동차 구동 장치를 설계한 인력을 투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