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이용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용자 소통 강화와 운영 문제 등에 대한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게임 서포트 카드 픽업 이벤트의 점검 시간 변경에 따른 보상 문제는 일본 개발사인 사이게임즈와 논의 이후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약 7시간 동안 우마무스메 이용자 간담회를 실시했다. 간담회에는 이시우 사업본부장과 운영실장, 사업PM 등 사측 5명과 이용자 대표 7명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 내용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했다.
오늘 간담회는 우마무스메를 즐기는 이용자 대표 측이 카카오게임즈에게 게임 운영 문제에 대한 직접 사과와 해명, 개선안 등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이용자 대표 측은 일본 버전과 다른 보상 문제와 업데이트 지연 공지, 공지 글 수정, 사과 지연, 보상 지연 등을 두고 불만을 토로해왔다. 이 같은 불만은 말 마차와 트럭을 동원한 시위로 확산한 바 있다.
오늘 간담회 내용을 요약하면 카카오게임즈는 이용자 소통 강화와 일본 개발사와의 운영 협의 속도, 일본 버전과 다른 이벤트 일정 등에 대해 추가 보상 약속이었다. 조직 개편을 통한 대표 직속 사업운영 조직 편성 추진 계획도 공개했다.
특히 사과 및 공지 지연 등의 원인이 됐던 개발사와의 서비스 협의 절차에 속도를 내기 위해 한국 지사 뿐 아니라 일본 본사와도 동시에 연락을 취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회사 측은 즉시 답변이 가능한 업무는 '선조치 후보고' 방식으로 대응하겠으니 지켜봐달라고 이용자 대표 측에 읍소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앞서 우마무스메 한국 서비스는 일본 개발사와 협의를 통해 결정되고 있다며 사과 및 공지 지연 등을 해명한 바 있다.
여기에 회사는 일본 서버와 다른 캐릭터 카드 픽업 일정 조정 이유를 설명하면서, 이에 대한 추가 보상을 검토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우마무스메 한국 출시는 일본과 약 16개월 차이가 발생한다. 이를 12개월로 줄이기 위해 픽업 일정을 조정했지만, 다음 달 18일부터는 일본과 한국 픽업 이벤트의 일정에 차이가 없도록 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오늘 간담회가 카카오게임즈와 우마무스메 이용자 사이에 꼬인 실을 풀어줄 수 있을까. 이에 대한 결과는 좀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 간담회에 참석한 이용자 대표 측의 분위기를 보면 긍정적이지만은 않았기 때문이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간담회에서 추가 사과와 신뢰 회복에 노력하겠다며 약속을 했지만, 이용자 대표 측이 간담회 말미에 회사 측에게 "환불을 원하는 이용자의 요구를 들어줄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 이후 환불을 원하는 분들의 이메일을 취합해 오는 19일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단, 이용자 대표 측은 소송 제기 전 새 보상안이나 그에 준하는 계획이 나올 경우 이용자들의 의견을 취합해 소송을 취하할 수 있다는 말을 덧붙였다. 이는 더 많은 보상을 요구하기 위한 압박이라기 보다, 간담회 답변에 불만을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이용자 대표 측의 환불 소송 발언에 대한 이용자들의 엇갈린 반응이었다. 간담회 실시간 채팅 글을 보면 '환불은 어렵지 않겠냐' '환불은 좀 그런데' '평화협정은 깨졌다' '소송가자' '간담회 보상 언제주냐' '차라리 (소송대신) SSR 서포트카드 달라고해' '잘나가다가 갑자기 뭔 환불' '소송 못이길것 같으니까 협박만하는거지' 등의 반응이 눈에 띈다. 이용자 대표 측이 소송 추진에 힘을 얻을지, 잃을지 지켜봐야하는 이유다.
간담회 종료 직후 카카오게임즈의 이시우 본부장은 공지글을 통해 "지금까지 간담회를 시청해주신 트레이너님들, 간담회 진행을 위해 애써주시고 트레이너님들의 의견을 대변해오신 대표진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 카카오게임즈 프렌즈팝콘, 가을 맞이 이벤트 마련2022.09.17
- 카카오게임즈-엑스엘게임즈, 아키에이지2 퍼블리싱 계약2022.09.15
- 카카오게임즈 오딘, 새 클래스 실드메이든 추가한다2022.09.14
- 카카오게임즈 '프린세스 커넥트', 서비스 3.5주년 기념 캠페인 실시2022.09.13
이어 "이번 간담회에서 트레이너님들이 주신 여러 의견을 통해 그동안 저희의 미흡했던 점에 대해 다시 한번 반성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트레이너님들의 애정과 관심이 헛되지 않도록 더 나은 서비스를 약속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카카오게임즈 측은 오늘 간담회 직후 감사와 사과의 의미를 담아 쥬얼 3천개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쥬얼 지급은 오는 12월 31일까지다. 쥬얼은 계정당 1회, 게임 접속 시 선물함에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