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LG 씽큐 앱에서 냉장고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혁신 냉장고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류재철 LG전자 H&A 사업본부장 부사장은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철저하게 고객 관점에서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탄생한 제품"이라며 "공간가전과 UP가전의 정점인 신제품을 통해 분위기까지 업그레이드하는 차원이 다른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만들어질 때 색상이 정해지는 틀에 박힌 가전이 아니다. 사용자의 기분, 취향, 상황에 따라 언제든 간편하게 색상을 변경하며 분위기를 전환이 가능하다.
최근엔 베이지, 그린, 핑크 등 다양한 색상을 적용한 컬러 가전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가 제품의 색상을 바꾸고 싶을 경우 패널을 교체하고 추가 비용까지 지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신제품은 이러한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해결해 LG 씽큐 앱에서 원하는 컬러를 선택하면 냉장고에 바로 적용시킬 수 있다. 친구들과 파티 중 일 때는 화려하게, 혼자서 사색에 잠기고 싶을 때는 차분하게 냉장고 색상을 자유롭게 바꿔가며 분위기 전환이 가능하다.
■ 17만 가지 이상의 색상 조합 가능... 손쉽게 즐기는 다양한 테마 제공
LG전자는 LED 광원과 광원으로부터 유입된 빛을 고르게 확산시키는 도광판을 적용한 신기술로 냉장고 도어 표면에 무드업 기능을 구현했다
사용자는 LG 씽큐 앱을 통해 오브제컬렉션 컬러를 포함한 냉장고 도어 상칸 22종, 하칸 19종의 컬러를 원하는 대로 조합해 적용할 수 있다. 컬러를 변경할 수 있는 도어가 4개인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의 경우 17만개가 넘는 색상 조합이 가능하다.
LG전자는 색 조합에 대한 고민 없이 무드업 기능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LG 씽큐 앱에 계절, 공간, 힐링 등 테마별 옵션을 제공한다.
▲계절 테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각 계절의 특징을 표현하는 색상으로 구성 ▲공간 테마는 파리, 산토리니, 와이키키 등 세계 유명 도시의 감성을 표현 ▲힐링 테마는 새벽녘, 석양, 비 등을 표현하는 컬러를 사운드와 함께 조화롭게 구성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사용자는 LG 씽큐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하이 엘지, ‘가을가을해’색으로 설정해줘"와 같이 테마명을 포함한 간단한 음성 명령만으로 손쉽게 제품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제품 정면에 약 60센티미터(cm) 이내로 가까이 다가가면 미리 설정된 색상으로 점등된다. 한 번 색상이 들어오면 30분간 유지된 후 자동으로 꺼진다. 색상 유지시간은 5분에서 30분까지 5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 청각까지 사로잡는 공감각적 고객경험...자동 무드업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에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탑재했다. 티타임, 생일파티, 키즈, 라운지 등 상황별 69개 음원으로 구성된 뮤직컬렉션을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즐길 수 있다.
사용자는 LG 씽큐 앱에서 뮤직컬렉션을 선택하거나 "하이 엘지, 티타임 틀어줘"라고 테마명을 말하면 스피커에서 음원이 재생된다. 신제품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와 연결시킬 수 있다.
무드업 기능도 특징이다. 냉장고에 가까이 다가가면 점등되는 것은 물론 스스로 제품 조명을 켜고 끄는 알람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와 소통한다. 냉장고 도어가 장시간 열려 있으면 조명을 깜빡이며 이상상태를 알린다. 어두운 밤 물을 마시기 위해 냉장고로 다가가면 도어 하단 조명을 켜 부딪히지 않게 돕는다.
LG전자는 무드업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LED와 도광판의 구조 설계를 포함해 도어에 빛의 사각지대를 없앤 베젤리스 패널, 패널에서 발생한 열을 방열시키는 기술 등 48건의 신규 특허를 출원했다.
또 LG전자는 CTO부문 산하 SIC센터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가전용 온디바이스 AI칩과 해당 칩을 기반으로 한 AI 통합 모듈을 탑재했다. 이 모듈을 통해 고성능 음성 인식과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을 활용한 커넥티비티 기능 등 다양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 [IFA2022] LG전자, 초대형 올레드 TV·신가전 대거 선봬2022.09.01
- LG전자, IFA 2022서 160개 깃발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2022.08.31
- LG전자, 화면 구부렸다 펴는 '벤더블 올레드 TV 플렉스 42형' 공개2022.08.31
- 삼성·LG전자, IFA서 프리미엄 TV·친환경 가전으로 승부수2022.08.30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노크온 기능 유무에 따른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2종, 김치 냉장고 등 총 3종이다. 노크온 기능이 적용된 제품의 용량은 604리터, 일반 제품은 601리터, 김치 냉장고는 322리터다. 신제품의 기본 색상은 상칸은 룩스 그레이, 하칸은 룩스 화이트다.
LG전자는 신제품을 이달 중 국내 출시하고 내년부터 해외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