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기사 앱에 ‘퇴근콜’ 기능을 새롭게 도입하며, 지난 3개월간 5천400건 이상 추가로 승객을 태웠다고 8일 밝혔다. 퇴근콜은 타다 기사가 운행을 마치고 퇴근할 때 귀가하는 방향으로 콜을 매칭하는 시스템이다.
택시 대란 속 차량 운행 효율을 높이고, 심야 시간 유효 공급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타다가 개발해 지난 5월 초 무료 도입했다. 하루 한 번 퇴근 시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타다 기사라면 누구나 별도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퇴근콜은 늦은 밤 택시 호출이 시급한 이용자에게 한 건이라도 더 배차할 수 있도록 돕고, 기사가 퇴근하는 순간까지 수익을 낼 수 있어 긍정적인 선순환 효과가 기대된다고 타다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퇴근콜 기능을 통해 추가로 운행한 거리만 5만9천㎞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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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을 태우고 건당 10㎞씩 더 달린 셈이다. 아울러 타다가 자체 설문조사한 결과 타다 기사 71% 이상이 ‘퇴근콜 기능 도입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장건호 타다 프로덕트오너(PO)는 “이용자와 기사 양측 니즈를 동시에 반영함으로써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고 했다.
이정행 타다 대표는 “퇴근콜 기능은 드라이버가 현장에서 고질적으로 경험하던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시장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