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기가지니를 기반으로 한 주거공간 디지털전환(DX) 사업에 속도를 낸다.
KT는 5일 기자스터디를 열고 그동안의 AI스페이스 사업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KT는 2017년에 기가지니 기반 AI아파트를 출시한 이후 서울에 위치한 아크로서울포레스트·헬리오시티 등 아파트 단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아파트는 올해 누적 수주 100만 세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
AI아파트 서비스가 적용된 공간에서는 기가지니를 활용해 음성으로 조명·난방·가스밸브와 함께 엘리베이터 등 단지 공용시설까지 제어할 수 있다. 관리비 조회·공지사항 확인 등 커뮤니티 활동도 가능하다.
KT는 2020년에 아파트를 넘어 오피스텔·타운하우스·빌라·단독주택 등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에서도 사용 가능한 AI주택형솔루션도 출시했다.
AI주택형솔루션은 스마트 미러형 월패드로 적용 범위를 확대한 서비스다. KT는 스마트 미러형 월패드에 KT 기가지니 인사이드를 탑재해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가전기기·냉난방 제어, 화재·침입감지 등 주거공간 제어와 함께 음악·뉴스·팟캐스트·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기존 AI아파트와 AI주택 사업에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도 함께 활용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KT의 환경DX 서비스가 적용된 주택에서는 실내 공기질을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KT는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DX 서비스를 활용한다. 아파트 단지 등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관리자에게 신속하게 알람이 전달되고 올레tv를 활용해 세대별 대피경로 등을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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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상비상문안전 서비스를 활용해 안전한 옥상비상문 관리도 가능하다. 평상시에는 닫혀있는 상태로 각종 범죄에서 입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지만,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 열림을 통해 피난처로 옥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김영식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은 "KT는 전국 단위로 AI 아파트와 AI주택형솔루션을 제공하며 편리한 입주 생활을 지원하는 1위 사업자"라며 "앞으로도 주거 공간은 물론 고객이 머무르는 다양한 공간 기반 사업에 KT가 보유한 디지털 플랫폼 역량을 적극 활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