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기후위기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추진

2360여 가구와 1710여 곳 시설 대상 창문형 냉방기 등 지원

디지털경제입력 :2022/06/22 16:01

환경부는 기후위기 취약계층 2천360여 가구와 1천710여 개 시설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환경부는 올여름 폭염에 대비하기 위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360가구를 대상으로 온열환자 예방을 위해 창문형 냉방기를 지원한다.

취약계층 50가구를 대상으로 실내환경진단 등 환경성 질환을 예방․관리할 수 있는 ’환경보건서비스 지원사업’을 연계해 제공한다.

33개 지자체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건물 옥상·외벽 등에 차열도장(쿨루프·쿨윌·쿨페이브먼트)과 창호를 설치하는 실내환경 개선을 비롯해 소규모 물길 폭염 쉼터 조성 등 기후변화 적응 기반시설(인프라) 확충에 국고 47억5천만원을 지원한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전경

환경부는 시민단체·기업·산하기관과 협력해 생활 속 폭염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공익활동도 펼친다.

시민단체(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기업(BGF리테일·우리은행·현대백화점·LG헬로비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전국 56개 시군구 취약가구 2천여 곳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진단상담사(컨설턴트)와 함께 양산·부채·생수·간편식·여름 베개·이불 등 폭염대응 물품을 지원하고 폭염행동 요령을 안내한다.

관련기사

한편, 유제철 환경부 차관은 이날 오후 충남 아산시를 방문해 기후위기 대응 참여 기업과 함께 취약가구에 폭염대응 물품을 전달하고 지자체의 폭염대응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유제철 차관은 “기후변화 영향은 사회적․경제적 약자에게 더 큰 피해를 가져온다”면서 “기후 불평등 완화를 위해 취약계층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