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위협 인텔리전스 ‘VM웨어 콘텍사’ 공개

컴퓨팅입력 :2022/06/03 15:55

VM웨어는 횡적 보안(lateral security) 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위협 인텔리전스 'VM웨어 콘텍사(Contexa)’를 3일 공개했다.

VM웨어 콘텍사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객의 최신 및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한 보안을 지원한다. 다른 솔루션으로 식별할 수 없는 위협까지 확인하고 차단할 수 있는 완성형 위협 인텔리전스 클라우드다. 인프라 내 독점적 위치에 자리하기 때문에 사용자부터 기기, 네트워크, 런타임,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최신 앱과 기존 앱의 내부 작동을 관찰하고 파악할 수 있다.

VM웨어 콘텍사는 기술 파트너십을 통해 확보되고 전략적으로 선별된 위협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비롯, 매일 1조 5천억 개 이상의 엔드포인트 이벤트와 100억 개 이상의 네트워크 흐름을 기록하고 처리한다. 이 방대한 자료는 VM웨어의 위협 분석 팀 및 사고 대응 협력사 500여명  연구원의 통찰력, 그리고 머신 러닝을 통해 다시 한번 분석된다. 현재 매일 22억 개 이상의 의심스러운 활동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중 80% 이상의 이벤트를 제로 터치 방식으로 감지하고, 점진적이며 자동화된 대응을 수행할 수 있다.

VM웨어 콘텍사는 VM웨어의 모든 보안 제품에 통합돼 신규 및 기존 고객 모두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

VM웨어 탄주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앱 현대화 여정을 지나는 모든 기업이 모든 클라우드에서 대규모로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운영,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M웨어는 모던 앱 연결성 서비스(MACS)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수명 주기에 맞는 보안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신규 기능을 발표했다. 이제 고객은 VM웨어 탄주 서비스 메시 기능을 활용, 내부 동서 API를 통해 소통할 때 애플리케이션 마이크로 서비스의 내부 작동에 대한 심층적인 가시성과 통찰력을 얻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탄주 서비스 메시는 VM웨어 콘텍사를 통해 내부 트래픽 흐름의 맥락을 이해하고 랜섬웨어와 같은 공격과 합법적인 트래픽을 보다 정확히 구별할 수 있다.

서버 가상화의 발전으로 단일 물리 서버에 올라가는 VM의 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네트워크 탭에서의 횡적 트래픽 가시성은 점점 감소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보안 정보 및 이벤트 관리(SIEM) 기술이나 보안 애널리틱스 솔루션이 탭으로부터 가져온 네트워크 흐름 기록 또는 선별된 네트워크 트래픽 등의 샘플 데이터를 분석해 횡적 보안 위협을 식별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VM웨어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VM웨어 NSX를 통해 고도화된 IDS/IPS 및 NTA를 가상화 레이어에 직접 통합함으로써, 고객이 네트워크 상에서 멀웨어 및 랜섬웨어 공격을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공개했다. 고객은 VM웨어 콘텍사에서 제공되는 이번 신규 기능을 통해, 샘플 데이터에만 의존하는 기존 시스템으로는 불가능했던 패킷과 프로세스의 전수 검사 및 분석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매우 정확도가 높은 경고를 받아볼 수 있게 됐다.

VM웨어는 이와 함께 VM웨어 워크스페이스원의 새로운 혁신을 발표했다. IT 팀은 이를 통해 VM웨어 콘텍사의 풍부한 데이터셋 구축에 기여함과 동시에, 모든 직원들의 기기를 더 쉽게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을 예정이다.

먼저 VM웨어는 모바일 보안 기업 룩아웃의 기술을 통합한 워크스페이스원 모바일 위협 방어(Mobile Threat Defense)를 공개했다. 기업은 이를 통해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기기, 네트워크에 기반한 위협으로부터 직원의 모바일 기기를 보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워크스페이스원 인텔리저느 허브 내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VM웨어는 업데이트/패치를 훨씬 쉽게 관리하고 윈도우 디바이스의 보안 태세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워크스페이스원에 추가했다. IT 팀은 신규 기능을 통해 사전 승인된 그룹에 대한 주요 업데이트 자동화,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패치의 수동 테스트, 문제 감지 시 패치 일시 중지 또는 회수를 할 수 있다.

VM웨어는 사이버 보안 업계의 기업 참여로 XDR 프레임워크 및 아키텍처를 포괄적, 협력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XDR 연합’ 합류를 발표했다. XDR 연합은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섹옵스팀이 XDR에 자유롭게 접근하고 조직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기사

톰 길리스 VM웨어 네트워킹 및 보안 비즈니스 그룹 수석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는 "최근 보안 위협은 취약성을 악용하기 위해 신분을 도용하고 일상적인 노이즈에 숨는 등 침투 전술이 나날이 교묘해지고 있다”며 “보안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횡적 보안이 새로운 전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VM웨어는 아키텍처의 이점과 VM웨어 콘텍사를 결합해 엔드포인트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세스,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모든 패킷, 모든 액세스 포인트, 기존 및 모던 앱 전반의 내부 작동을 독점적으로 확인함으로써 다른 솔루션은 식별할 수 없는 위협을 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