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제주와 울산에 구축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실증사업을 발판삼아 인공지능(AI)·모빌리티 분야 사업 강화에 본격 나선다.
KT는 11일 울산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최다 사업수주로 확보한 성공적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C-ITS 및 ITS, 자율주행 실증사업을 수주하겠다"고 밝혔다.
KT는 2020년 제주도 C-ITS 실증사업을 완료한 데 이어 지난달 울산시에서도 C-ITS 구축을 마쳤다. 국내 최대 커버리지 통신 인프라의 장점을 살려 각 지역별 특성에 맞춘 '킬러 서비스'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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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의 경우 관광산업 특화 서비스와 함께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를 제공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는 구급차·소방차 등이 사고현장으로 출동하면 교차로 신호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통과하는 시스템이다. 골든타임' 확보와 사고처리 시간 단축에 큰 효과가 있었고, 올해 광양시와 성남시에도 적용 될 계획이다.
울산시는 산업도시 특성에 맞게 화물차 과속방지 경고, 권장운행시간 초과 알림 등 28개 실시간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화물차와 대중교통에 특화된 'AI 기반 영상 분석 솔루션'을 적용했다. 교통약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너지 못하면 자동으로 보행신호를 연장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체계다.
KT는 ITS 분야에서도 지난해 대전시, 성남시, 부천시, 안양시, 광양시 등 5개 지자체 사업을 수주하며 C-ITS·ITS 사업 분야의 1위 사업자로 자리잡았다. 또한 대구시 수성 알파시티를 비롯해 성남 판교 제로시티, 공군 서산비행단 등에서 다수의 자율주행 실증사업도 진행했다.
KT는 7개 지자체의 C-ITS·ITS 사업수주와 모빌리티 분야 실증사업 수행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AI·빅데이터·클라우드·디지털 트윈 등 KT 자체기술 기반의 차별화된 솔루션 ▲모바일 기반 C-ITS ▲로드아이즈 ▲트래픽 트윈 ▲모빌리티 메이커스 등을 개발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상품화에 나선다.
모바일 기반 C-ITS는 보급형 차량 탑재 보도장치(OBU)를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기술이다. AI 교통 영상분석 솔루션 로드아이즈는 CCTV를 활용해 교통 및 위험 상황에 대한 AI 영상분석 솔루션이다.
트래픽 트윈은 데이터 학습을 통한 AI 기반 교통 혼잡 개선 기술이다. 지능형 관제 플랫폼 모빌리티 메이커스는 자율주행을 위한 모든 공간적 범위를 관제하는 플랫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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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오는 9월 부천시에 'AI기반 신호최적화' 서비스를 구축을 완료한다. 이는 차량정체가 발생하는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신호를 자동 제어하는 서비스로, KT는 AI기반 신호최적화 서비스가 차량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강림 KT AI모빌리티상업단장은 "업계의 강소기업들에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차별화된 사업모델로 대한민국의 지능형 교통체계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