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연결기준 1분기 매출 5천205억 원, 영업이익 155억 원, 당기순손실 4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8.2%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전자전환한 수치다.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PC방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웹보드 게임의 선전으로 전분기 대비 5.6% 증가한 1천88억으로 집계됐다. 특히 웹보드 게임은 모바일 웹보드 게임이 서비스 이래 역대 최대 매출을 넘어서며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결제 및 광고 부문은 페이코 거래 규모 증가와 NHN한국사이버결제의 해외 거래대금 증가가 지속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5.5% 상승한 2천92억원을 기록했다. ‘페이코 포인트’ 결제 규모는 페이코 포인트 플러스 실물카드 활용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배 성장했고, 기업복지 솔루션과 캠퍼스존, 페이코 오더가 오프라인 거래액 상승을 이끌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불확실한 대외환경과 지난 분기 광군제에 따른 높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1분기 중국 춘절 및 3월 여성의 날 이벤트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5.3% 상승, 전분기 대비로는 6.4% 감소한 1천47억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공공부문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일본 NHN테코러스의 MSP 사업 인지도 상승에 따른 사업 호조가 혼재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2.3% 상승, 전 분기 대비 3.7% 감소한 63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었다.
콘텐츠 부문은 NHN벅스의 드라마 OST 매출 및 NHN링크의 자체 제작 콘서트 등 신규 매출 효과와 NHN링크의 지난 분기 공연 성수기 역기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 전 분기 대비로는 10.2% 감소한 470억 원으로 집계됐다.
NHN은 주력 사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게임과 클라우드 부문의 조직 구조를 재정비했다. 지난 2월 게임 사업 강화를 위해 통합 개편된 NHN빅풋은 ‘건즈업 모바일’ 글로벌 출시를 시작으로 ‘더블에이 포커’, 글로벌 이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위믹스 스포츠’와 ‘우파루 NFT 프로젝트’ 등의 신규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국내 1위 모바일 웹보드 게임 사업자를 넘어 글로벌 P&E 게임 전문 개발사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지난 달 1일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NHN클라우드는 국내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의 선도 사업자에서 기술 경쟁우위와 AI신사업 연계를 통해 글로벌 탑티어 클라우드 사업자로 도약할 전망이다. 최근에는 전남 순천시에 들어설 공공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부지를 최종 선정하였으며 김해, 광주 등 주요 핵심 지역 기반 데이터센터 건립과 유수의 인재 영입을 위한 투자를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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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툴 시장에서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있는 NHN두레이와, 에듀 테크 시장 선도 기업인 NHN에듀는 최근 각각 200억 원, 320억 원의 외부 투자를 연달아 유치하며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정우진 NHN 대표는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로 변화된 코로나19 관련 대외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 투자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집행하며 외형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NHN은 게임 사업의 P&E시장 본격 진출과 페이코의 이용자 확보 및 체질개선, 클라우드 사업 시장 지배력 확보에 주력함으로써 글로벌 탑티어 테크 컴퍼니에 한걸음 다가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