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가 KB금융지주에 알뜰폰 브랜드인 KB리브엠 사업 철수를 촉구했다. KMDA는 리브엠이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사은품을 과다하게 지급하고 원가 이하의 요금할인을 제공해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KMDA는 14일 윤종규 KB금융 회장에게 "금권 마케팅을 통한 중소유통망 가입자 뺏기를 즉각 중단하고 알뜰폰 사업에서 철수해달라"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KMDA는 "이동통신 매장들은 알뜰폰 사업자들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려고 했으나 알뜰폰 사업자들, 특히 KB국민은행은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수준의 막대한 요금할인을 고객들에게 상시 제공하고 파격적인 사은품을 주면서 중소 대리점이 어렵게 모집한 가입자들을 빼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KMDA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현재 도매대가 3만3천원인 음성·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24개월간 최저 2만2천원에 제공해 24개월간 26만원이 넘는 요금할인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중소 대리점은 비슷한 요금제를 4만9천원에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경쟁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리브엠이 아이폰13 자급제 스마트폰을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22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 것에 대해서도 "당시 국정감사에서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방송통신위원회 가이드라인 위반이라고 지적을 당했음에도 리브엠은 통신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판매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며 "중소 유통업체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리브엠과 경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KMDA는 KB금융에 불공정 경쟁 행위 즉각 중단과 내년 금융규제 샌드박스 종료 시점에 사업을 중단하고 알뜰폰 사업에서 철수할 것을 요구했다.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을 경우 본사 항의 방문 및 1인 시위 등을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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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DA는 "KB금융과 국민은행 입장에서 통신 사업은 미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고려하는 수많은 옵션 중 하나이지만, 중소 유통업체와 직원들에게 통신 사업은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리브엠은 지난 2019년 KB국민은행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알뜰폰 브랜드다. 출범 2년 만에 가입자 수 20만명을 돌파하며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