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공, ‘국민참여 예산사업’ 공모…산단 기업지원·활성화

수상작 2023년도 기업지원사업 예산 반영…5월 31일 접수 마감

디지털경제입력 :2022/04/12 09:43

일반 국민 아이디어를 얻어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예산사업이 추진된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정환)은 2023년도 ‘국민참여 예산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기업인·근로자 등 전국민을 대상으로 5월 31일까지 국민제안을 접수한다.

‘국민참여 예산제도’는 국민이 직접 예산사업을 제안하고 심사와 우선순위 결정 과정에 참여해 예산편성 과정 투명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정책 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다.

산단공은 2019년 ‘국민참여 예산제도’ 도입 이후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 전시회, 중소기업 소화기 지원 등 총 5건을 선정, 5억7천만원 규모 예산을 반영했다. 내년도 국민참여 예산에도 국민참여 제안을 반영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본사

공모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희망자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에서 다음 달 말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제안 분야는 ▲산업단지 혁신 ▲노후산업단지 환경개선 ▲산업단지 입주기업과 근로자 지원 등 기업지원사업과 관련한 분야다.

산단공에서 현재 운영 중이거나 정부 정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사업, 특정 개인·단체 등의 수익사업과 홍보와 관련한 사업,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등과 같이 예비타당성조사가 필요한 사업은 제외된다.

관련기사

제안된 사업은 산단공 담당부서에서 타당성을 검토한 후 예산조정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본예산에 편성될 예정이다. 제안이 채택되면 산단공 이사장 표창과 최대 1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수여한다.

김정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국민참여 예산제도를 통해 국민과 기업인, 근로자들이 필요로 하는 참신한 사업을 발굴함은 물론 국민 소통 확대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늘 국민과 고객,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산업단지 활성화와 입주기업 지원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