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LG 어워즈'를 지난 6일 오후 서울 마곡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개최했다.
LG 어워즈는 작년 한 해 동안 제품, 기술, 서비스 혁신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한 성과를 격려하고 전파하기 위한 시상식이다. LG는 구광모 대표 취임 후 경영 화두로 '고객가치 실천'을 제시하고 해마다 이를 구체화하고 있다.
이 날 구광모 대표는 수상자들에게 축하와감사 인사를 전하며 "각자 다른 위치에서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니즈를 확인하고해결해 가치있는 고객경험을 만들었다"며 "고객을 위한 마음과 실천만 있다면 누구나 LG 어워즈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LG 어워즈에서는 ▲고객접점 ▲시장선도 ▲기반 프로세스 3개 부문에서 남다른 고객가치를 창출한 74개 팀(58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직원들이 고객가치 경영에 공감하며 해마다 더 많은 고객감동 사례를 만들어 내고 있는 가운데 수상규모는 지난해(50팀)보다 24개 팀이 늘었고, LG어워즈 시상 첫 해인 2019년(27팀)과 비교해서는 2.7배 수준으로 늘었다.
LG 어워즈는 다양한 직군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고객경험 혁신 노력을 발굴하기 위해 분야를 나눠서 시상하고 있고, 수상팀의 수는 미리 정하지 않고 있다.
특히 LG는 지난해부터 '고객접점' 부문에서도 최고상인 '일등LG상' 외에 '고객감동실천 특별상'을 별도로 수여하고 있다. AS센터와 콜센터, B2B 고객 대응 부서 등 최일선 고객접점 구성원들의 고객을 향한 노력을 격려하고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서다.
고객을 응대하는 고객접점에서 고객의 작은 불편까지도 해결하고 고객감동을 완성한 직원에게 주는 '고객감동 실천 특별상' 수상팀은 지난해 13개 팀에서 올해 20개 팀으로 크게 늘었다.
■ 최고상인 '일등LG상' 4개팀 시상...고객경험 혁신 사례 쏟아져
고객접점 부문에서 LG유플러스의 아이들나라팀이 '일등LG상'을 수상했다. 아이들나라팀은 LG유플러스의 영유아 교육플랫폼인 '아이들나라'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3월부터 온라인 커뮤니티 '유플맘살롱'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들이직접 커뮤니티의 운영진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고객과 신뢰를 쌓아온 것이 오픈 1년만에 2만4천여명의 가입자를 유치하는 원동력이 됐다.
LG유플러스 마케팅 서울1센터 최용제 상담사도고객접점 부문에서 '일등LG상'의 주인공이 됐다. 최 상담사는 지난해 여름 인터넷 가입을희망하는 고객이 청각 장애가 있는 것을 알고 통신 중계서비스를 제공하는 손말이음센터를 찾아내 친절하게 상담했다. 손말이음센터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로 수화가 가능한 중계사가 언어ㆍ청각 장애인과의 대화를 돕는다.
전기차용 인버터의 핵심부품인 전력모듈의 성능을 높인 LG마그나팀은 시상 선도 부분에서 '일등LG상'을 수상했다. 인버터는 전기차 배터리의 전기 에너지를모터로 전하는 과정에서 높은 열이 발생한다. LG마그나팀이 개발한 전력모듈은 한쪽 면에서만 열을 내보내는 기존 부품과 달리 양쪽 면에서 열을 내보내 인버터에서 발생하는 열을 낮췄다. 이런 혁신적 공법을 적용해 LG전자는 가격은 낮으면서 출력은 높은 전기차용 인버터를 생산했다.
기반 프로세스 부문 일등LG상은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 LG전자 H&A본부팀이 수상했다. H&A본부팀은 LG전자의 생활가전 생산기지인 경남창원 ‘LG스마트파크’에 ‘지능형공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5G 기반의 물류 로봇을 투입해 최대 600kg의 적재함을 자동으로운반하는 기능 등을 도입해 스마트팩토리의 생산성을 20% 이상 끌어올렸다. LG스마트파크는 지난달 30일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등대공장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밖에 지난해 신설한 고객감동 실천특별상은 20개 팀이 수상했다.
▲화재가 난 집의 전자제품을 분해해세척하고 수리해 최소한의 제품만 구매할 수 있도록 배려한 LG전자 엔지니어 ▲고객의 동의 하에 부재중인 고객의 집을 방문해 제품 점검 과정을 촬영해 고객에게 보낸 LG전자 케어솔루션매니저 ▲간단한설거지는 수세미 없이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스프레이형 세제를 개발한 LG생활건강 연구원 등이 고객감동실천 특별상을 수상했다.
관련기사
- LG전자, UP가전 아이디어 공모전 '있었으면좋겠UP' 개최2022.04.07
- LG전자, 신사업 '키오스크' 첫 출시...연내 글로벌 진출 확대2022.04.05
- LG전자 시스템 에어컨, 美 냉동공조협회서 5년 연속 수상2022.04.04
- LG전자 창원 스마트파크, '세계경제포럼 등대공장' 선정2022.03.31
LG는 고객접점 부문에서 일등LG상, 특별상 수상자와 함께, 이번에 수상은 못했지만 수상 후보로 추천된 27개팀 모두에게 금장 'LG고객감동 배지'를 수여했다.
한편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구광모 LG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과 수상팀 리더 등 20여명이 오프라인으로참석했다. 570여명의 다른 수상자들은 화상 및 오픈 채팅 플랫폼을 통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