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 대도시권 광역교통 대중교통 이용이 2019년보다 26.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통행량은 2019년 보다 12.1% 감소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020년 기준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중간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2020년 전체(365일) 하루 평균통행량은 705만6천명, 평일(251일) 통행량은 706만3천명, 휴일(115일) 하루 평균 통행량은 704만2천명으로 집계됐다.
2020년 대도시권 광역통행량은 2019년 보다 평일 통행량은 10.7% 감소했고 평일대비 여가통행 비중이 높은 휴일과 주말에는 평일 보다 더욱 큰 폭인 1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버스, 도시철도, 일반·고속철도, 고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은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평일에는 23.9%, 주말·휴일에는 36.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통행 감소 보다 대중교통 이용객 감소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전체 광역 통행량은 수도권에서 가장 큰 폭으로 13.2% 감소했다. 다음으로 대구권이 10.6% 감소했고 가장 적게 줄어든 지역은 광주권(5.4%)이었다.
권역별 대중교통 통행량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대구권이 43.5%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그 외 수도권 26.3%, 부산·울산권 29.6%, 광주권 34.6%, 대전권 31.5%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부는 전체 광역통행량 감소 폭 보다 대중교통 이용 통행 감소 폭이 더 큰 것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통행이 승용차로 전환된 결과로 해석했다.
통행목적별 광역통행량 변화를 보면 관광지 통행이 가장 크게 감소(21%)했고 재택근무와 영상회 등의 영향으로 근무지역(11.6%), 상업지역(18.9%) 통행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2020년 광역교통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은 전국 출근 52분, 퇴근 59분, 대도시권 출근 45분, 퇴근 50분으로 나타났다. 대도시권별로 수도권은 출근 45분, 퇴근 50분, 대구권 및 대전권은 출근 58분, 퇴근 64분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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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광역교통 문제 해결과 광역교통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대광위에서 2020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번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지난해 7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KOTI)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 5월 최종 완료할 예정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기존 교통조사와 달리 버스·지하철 등 교통카드 이용실적과 모바일 데이터와 승용차 내비게이션 기록 등 빅데이터를 종합·분석하여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