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성공을 꿈꾼다.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또 성공에 가장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전문성, 열정, 끈기, 네트워크, 리더십 등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 하나 더 필요한게 공감력과 설득이다. 특히 비즈니스맨에게 설득과 공감은 중요하다. 세계적 글로벌 IT기업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를 이끌고 있는 사티야 나델라 최고경영자(CEO)는 대표적인 '공감 CEO'다. 인도 출신인 그는 독불장군 형인 전임 CEO와 달리 2014년 MS CEO가 된 이후 설득과 공감을 앞세워 흔들리던 MS를 다시 성장궤도에 올려놓았다.
아나운서 출신으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이서영 교수가 쓴 '프로페셔널을 위한 설득 커뮤니케이션'은 현대인의 가장 큰 관심사인 부와 성공을 달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다루고 있다. 언어는 '파워'고 '권력'이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강력한 도구라는 점에서 그렇다. 세상을 설득하는 스피치, 말의 따스한 향기와 매력이 없는 사람은 성공과 거리가 멀다. 사람의 영향력은 말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삻을 살려면 스피치가 좋아야 한다.
저작는 SBS대구방송 공채 출신으로 2002년 입사했다.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설득, 협상,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고,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영상학 석사와 동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7~2018년에 세계적 인명사전인 '마르퀴스 후스 후'에 등재됐고, 이듬해인 2019년에는 '알버트 넬슨 라이프타임 어치브먼트 어워드(Albert Nelson Lifetime Achievement Award)'에도 이름을 올렸다. '끌리는 말에는 스토리가 있다' 등의 책을 낸 바 있다. 2019년 2월 동양대학교 공연 영상 미디어학부 조교수에 임용됐다.
이 교수가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실용적인 원칙과 조언을 꾸준히 실천하면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높일 수 있다. 매력적이고 휼륭한 커뮤니케이터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고 또 지금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책은 호감도와 신뢰도가 높은 매력적인 연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소통의 기술 과 실전 레슨을 담았다. 이해 받고자 하는 당신의 마음을 어떻게 전달하면 되는지, 또 많은 사람 속에 다른 사람과 공감하며 그들의 협력을 어떻게 이끌어 내며,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의사소통은 어떻게 하는 지를 수록했다.
살면서 겪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은 셀 수 없이 많다. 이에 저자는 "휴먼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심리와 설득에 관한 이해가 필수"라고 말한다. 저자는 그동안 각종 스피치 현장에서 몸소 느끼고 체험한 비결을 책에서 공개하며 "현대를 지혜롭게 살아가려면 커뮤이케이션 화법과 설득을 배워 익혀야 한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