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태양 망원경이 포착한 태양흑점…"이빨 드러낸 입?"

하와이 이노우에 망원경, 태양 흑점 사진 공개

과학입력 :2022/03/03 09:49

하와이 마우이섬에 위치한 지상 최대의 태양 관측 망원경이 놀라운 태양 흑점 사진을 공개했다.

IT매체 씨넷은 2일(현지시간) 미국 국립태양관측소(NSO)가 최근 하와이 이노우에 망원경이 촬영한 태양흑점 사진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이노우에 태양 망원경이 포착한 태양 흑점의 모습(사진= NSO/AURA/NSF)

이 사진은 지난 달 촬영된 것으로, NSO는 "(사진 속) 흑점의 어두운 부분의 지름이 지구 지름과 거의 같다"고 밝혔다. 가까이서 촬영된 태양 흑점의 모습을 보면 그 규모를 가늠하기 어렵지만, 우리 지구만한 크기의 입이 이빨을 드러내고 있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다.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이 자금을 지원하는 이노우에 태양 망원경은 지난 달 공식적인 과학 관측을 시작했다. NSO는 이는 1년 간의 예비단계의 시작이며, "태양광 과학의 새로운 시대"라고 지난 주 밝혔다.

관련기사

세계에서 가장 큰 태양 망원경인 이노우에는 30km 크기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놀라운 해상도를 갖춘 망원경으로, 이전 태양관측 망원경보다 5배나 강력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지난 달 15일 관측된 태양 폭발의 모습 (사진=솔라오비터/EUI 팀/ESA-NASA)

태양은 최근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달 말에는 태양탐사선 솔라 오비터(Solar Orbiter)는 "전체 태양 디스크와 함께 단일 사진에서 관찰된 가장 큰 태양 홍염 분출"이라며 거대 태양폭발 장면을 공개했다.